광고만큼 세태를 솔직하게 반영하는 것이 또 있을까. 대중의 소비 욕구를 최대한 자극해야 하는 것이 그 생리이다 보니, 광고에는 이것저것 재지 않고 단도직입하는 촌철살인의 독특한 맛이 있다. 과거에는 주로 정보 전달에 치중하기도 했지만, 시청각 매체가 발달하면서 광고 또한 갈수록 감각적인 모습을 띠게 되었고, 근래에는 그 자체가 아예 하나의 작품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광고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가운데에서도 갈수록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음악이다. 지면 광고가 대종이던 시대에는 딱 떨어지는 광고 문구, 이른바 '카피'가 가장 중요했다. 하지만 1950년대 말 이후 방송 광고의 비중이 확대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시엠송을 중심으로 한 광고음악이 '카피' 못지않은 효과를 입증해 보이기 시작했다.

줄잡아도 60년에 이르는 시엠송의 역사를 들추어 보면, 광고 자체의 흐름은 물론 시대별 대중의 욕망 변천, 대중음악의 일부로서 시엠송의 의미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이슈를 만날 수 있다.

그렇게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들을 만나 보는 시간이 6월 26일 밤 10시 국악방송 프로그램 <음악의 교차로>에서 마련된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대중문화 학자 이영미가 출연해, 1950년대 말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중의 뇌리에 각인된 다양한 시엠송을 직접 들으면서 그 의미를 분석해 볼 예정이다.

 1959년 간행 노래책에 실린 < ABC 행진 > 악보

1959년 간행 노래책에 실린 < ABC 행진 > 악보 ⓒ 이준희


방송에서 소개될 다양한 시엠송 중에서는 1959년 초 이전에 남인수와 장세정이 함께 부른 < ABC 행진 >이 우선 주목된다. 현재 악보로만 남아 있는 이 최초의 시엠송은 재연을 통해 실체에 보다 가까운 모습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청로소주, 삼학소주, 포항포도주 등 지금은 모두 사라지고 없는 1960년대 인기 주류들의 시엠송도 어렵게 발굴된 당시 방송, 음반 자료로 생생하게 들어 볼 수 있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상품의 익숙한 시엠송이 있는가 하면, 더 이상 일상에서 찾아보기 힘든 미싱 같은 과거 유물의 시엠송도 있다. 방송에서는 처음 소개되는 드레스미싱 시엠송은 1960년대 초반에 당대 최고의 인기 작곡가 손석우가 만들어 발표한 것이다.

 1960년대 초반에 발매된 드레스미싱 홍보 음반 딱지

1960년대 초반에 발매된 드레스미싱 홍보 음반 딱지 ⓒ 이준희


원조 슈퍼스타 남인수의 화장품 광고에서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조미료 광고까지, 한 자리에서 들어 보고 살펴 보는 시엠송 60년 역사를 통해 한국 대중문화의 궤적을 아울러 살필 수 있을 것이다.

국악방송 음악의 교차로 시엠송 이영미 남인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래를 찾는 사람, 노래로 역사를 쓰는 사람, 노래로 세상을 보는 사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