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 시민들에 불안해하고 있다.
 대구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 시민들에 불안해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민의 70%가 마시는 낙동강 수계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대책을 촉구했지만 대구시와 환경부는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2일 지난 5월 21일과 24일 매곡정수장과 문산정수장에서 8종의 과불화화합물을 검사한 결과 국제암연구소가 발암물질로 지정한 과불화옥탄산(PFOA)이 낙동강 원수에서 12.1~19.9ppt, 정수된 수돗물에서 13.5~16.5ppt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잔류성 유기 오염물인 과불화헥산술폰산(PFOS)이 낙동강 원수에서 152.1~169.6ppt, 정수된 수돗물에서 139.6~165.6ppt가 검출됐다. 하지만 과불화헥산술폰산은 발암물질로 지정된 항목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과불화옥탄산과 과불화옥탄술폰산은 아주 극미량으로 WHO와 호주 기준치보다 극히 낮은 수준이고 과불화헥산술폰산도 먹는물 권고기준이 있는 캐나다와 스웨덴의 기준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대구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환경부도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낙동강수계에서 검출이 확인된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의 주요 배출지역이 구미하수처리구역으로 확인하고 폐수배출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지난 12일 배출업체에서 배출 원인물질을 배출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지정에 의한 주기적인 모니터일 뿐 아니라 상수원으로의 배출자체를 규제하기 위해 오는 7월부터 산업폐수 감시항목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폐수배출 허용기준에 포함해 법정관리항목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돗물 논란이 일자 대구시는 이날 오후 권영진 시장과 김상훈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위원장, 김문수 상수도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안전한 물 공급 등의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는 취수원 이전을 위해 구미시는 물론 경상북도와 중앙정부 설득 및 촉구, 대구 미래비전 2030위원회에 '맑은물 TF'를 별도 구성해 대책 마련, 원수 및 정수 단계 검사 화학물질 추가 검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는 구미산단으로 인해 8차례나 크고 작은 수질사고를 겪었는데 또 이런 일이 발생했다"며 "사실 그대로를 공개해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장단기 대책을 찾아 안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불안감은 생수 대란으로 이어졌다. 일부 시민들은 대형마트에서 생수 사재기까지 나서는 등 이날 하루 생수 판매량이 5~6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마트에서는 재고가 동이 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시민단체 과불화화합물 원인규명 및 수질개선 촉구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자 지역 시민단체와 정당들은 즉각적인 원인규명과 먹는 물에 대한 수질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논평을 통해 "대구시와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그간 250만 대구시민에게 수돗물은 안전하니 믿고 먹으라는 일방적 홍보만 해왔다"며 "과불화화합물 검출 결과를 발표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해명하고 취수원 문제 대책을 적극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이번 사건은 대구시가 그간 취수원 이전에만 목매며 정작 수질 개선과 구미공단 등으로 비롯된 오염물질에 대한 통제는 되려 소홀히 해 온 결과라고 볼 수 있다"며 "4대강 사업의 폐지까지 반영한 낙동강의 수량 확보와 수질개선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다시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생수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대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생수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경실련은 "대구 수돗물에서 호주, 캐나다 등 많은 나라들의 먹는 물 권고 기준을 2배 초과하는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된 것도 문제지만 더욱 심각한 문제는 대구시민이 이런 수돗물을 마셔왔고 특별한 대책이 없으면 앞으로도 계속 마실 수밖에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낙동강 과불화화합물 오염의 피해는 대구 뿐만 아니라 낙동강 하류지역 전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면서 "취수원 이전 논란을 넘어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구YMCA와 대구참여연대도 "환경부는 즉시 과불화화합물 방출 의심 지역의 기업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를 통해 조업중지를 명령해야 한다"며 "또한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을 바로 투입해 그에 대한 결과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낙동강, #수돗물, #발암물질, #과불화화합물, #대구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