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회와 인천평화복지연대가 21일 공동성명을 내고 시민들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의 장이 선거운동 등 정치행위를 규제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은 지난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수위원회 구성방향을 설명하며 '당과 협력, 시민사회단체와 협치'를 특징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인수위원장에 신동근 국회의원과 정세일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속가능경제분과위원장을 임명했다.

그러나 정세일 공동위원장의 임명을 두고 논란이 많다. 경실련과 평화복지연대는 "정세일 공동위원장의 주민등록 거주지가 인천이 아닌 부천이며 여러 논란을 일으킨 '민주화운동 기념관' 건립 문제의 중심인물이기에 '시민사회단체와 협치'를 상징하는 공동위원장에 걸 맞는지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그는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의 위원장이지만 현직을 유지한 채 기관 명칭을 사용하면서, 특정 정당과 후보 선거운동에 직접 개입하는 등의 정치행위로 입방아에 올랐다. 박남춘 당선인의 인수위 구성 인사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상응하는 제도 개선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 조성혜 인천민주화운동센터장이 현직인 상태에서 모 정당의 공천심사에 참여해 논란이 됐고, 김말숙 인천지속협 회장은 모 교육감 후보 지지선언 자리에서 소속단체 공동대표 자격으로 기자회견문을 낭독해 구설에 올랐다. 정세일 위원장은 현직으로 모 정당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하다가 최근 인수위 공동위원장에 임명됐다"고 말했다.

조성혜 센터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선출직공직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다가 민주당 시의회 비례대표 1순위로 선출됐고, 이번 선거에 당선됐다.

경실련과 평화복지연대는 "혈세로 운영되는 기관의 대표나 의결기구에 속한 자가 시민으로부터 정치 중립 시비나 혈세 낭비 논란에 휩싸인다면 기관이 시민사회로부터 외면받는 것은 물론 기관의 지속가능성에도 해가 된다. 박 당선인과 시는 혈세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선거 개입을 제한하는 개선책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장들의 자진 사퇴도 권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 #박남춘, #인수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