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포스코바로세우기 시민단체와 함께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CEO 승계카운슬 해체와 공정하고 투명한 회장 선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추혜선,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 해체 촉구 기자회견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포스코바로세우기 시민단체와 함께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CEO 승계카운슬 해체와 공정하고 투명한 회장 선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정부 때 정준양 회장은 부채비율 1600%의 성진지오텍을 인수하는 등 위기를 자초했다. 박근혜 정부 때 권오준 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 10년 간 포스코를 거덜 낸 적폐세력들이 또 포스코를 움켜쥐려 하고 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포스코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승계 카운슬이 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수행할 자격이 되는가에 의문을 품는 목소리들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고 승계 카운슬을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시민사회단체가 잇달아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 절차인 CEO 승계 카운슬 중단을 촉구했다.

2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연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실경영에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 CEO를 선출하려고 있다, 개혁 대상이 혁신 주체를 선출하는 것은 기만"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회장 선임을 위한 포스코 CEO승계카운슬의 잠정 중단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5명의 포스코 사외이사로 구성된 승계카운슬은 이날 회의를 통해 회장 후보 면접대상자를 결정한 뒤 최종 후보를 결정할 CEO 후보추천위원회에 통보할 방침이다. 이르면 오는 22일께 차기 회장 최종 후보가 결정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포스코 카운슬을 통해 회장 후보군이 압축되는 과정에서 전임 회장들이 후보군에 입김을 행사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후보자 명단 조차 공개되지 않아 밀실 인선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와 국회가 손 놓고 있다"

회견에 함께 한 정휘 바름정의경제연구소 대표는 "과거에는 사외이사 중 한 명을 청와대에서 꽂았고 그 사람 말이 법이었다"라며 "이번 정권은 '노코멘트'하고 있는데 이를 두고 포스코가 '우리 멋대로 해도 되겠네'하고 있다, 여기에 브레이크를 걸어줘야 한다, 청와대와 국회에서 손 놓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공정한 CEO 선출을 위해 정부 여당의 개입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포스코 회장 '밀실 선출'에 문제제기를 한 것을 두고 일부 언론이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고 보도한 데 대해 "우스꽝스러운 소리 하지 말라, 정준양 전 회장 때 한 마디라도 했냐"라며 "밀실에서 낙점하면 끝이었다, 투명성있게 진행하라고 말하는 거 자체가 진일보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역시 "수구언론에서 왜 민간 기업 일에 여당이나 시민사회가 개입하냐는 기사를 봤다, 포스코는 국민도 언론도 스스럼 없이 국민기업이라고 밝히는 기업"이라며 "그간 권력의 일방적 낙하산과 각종 비리로 수조원의 자산 탕진이 있었다, 이에 대해 국민기업으로서 사죄한 적이 있는지 묻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소장은 "CEO가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그 사외이사가 CEO를 선출해 전 CEO의 입김에 있는 변종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라며 "포스코는 국민연금을 통해 국민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이다, 당연히 문제제기 할 수 있고 지금 문제 있는 절차는 중단되거나 개선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CEO가 사외이사를 선임, 그 사외이사가 CEO를 선출하는 '변종 CEO'"

권 의원 기자회견 바로 뒤에 회견을 연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국민기업을 표방하면서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권의 전리품 비판을 받는 기업이 포스코"라며 "포스코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포장지를 두르고 부실기업이 돼가고 있다, 영국에 있는 EPC 회사는 550억원에 사들였다가 0원에 되파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을 둘러싸고 적폐를 온존시키려는 시도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라며 "후보 선정 기준과 절차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고 있고 권오준 전 회장과 모 후보의 골프회동이 알려지며 권 전 회장 개입 의혹이 짙어지기도 했다"라고 짚었다.

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이었던 '내부고발자' 정민우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집행위원은 "국민여러분과 대통령님께 간곡히 부탁드린다, 포스코를 살려달라"고 읍소했다.

정 위원은 "지금까지의 포스코 회장 승계 카운슬을 무효화하고, MBC 사장 선출처럼 외부 공개 공모 등으로 전체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해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이구택, 정준양, 권오준 회장 시절에 벌어진 비리를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라고 목소리 높였다.

그는 회장 선임의 권한을 쥔 사외이사들을 향해 "사외이사들이 밀고 있다는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은 정준양 시절 넘버 3로 포스코가 거덜 나는데 큰 책임이 있으며 포스코 자원외교의 밑그림을 그리고 실행을 주도한 사람"이라며 "곧 수사를 받고 처벌받아야 할 사람을 회장으로 선출한다면 위기의 포스코를 더욱 위기 속으로 몰아넣은 주역이 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정 위원은 정철길 전 SK C&C 대표, 조석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이희범 전 산자부 장관들을 언급하며 "오늘 회견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변화가 없이 승계 카운슬이 진행되면 사외이사들의 비리를 발표함과 동시에 5명으로 압축된 후보들의 비리를 공개하고 그 후에 검찰에 고소장을 넣겠다"라고 경고했다. 

특히 정 위원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직접 겨냥해 '배후설'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그는 "포스코 안팎과 결탄해 정준양 넘버 3를 복귀시키고, 이를 통해 상왕으로 등극하려 한다는 말이 돌고 있다"라며 "변양균님과 관련된 말들이 측근으로부터 나오는 상황에 대해서 변양균님이 제대로 말씀하셔야 말도 안 되는 말들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태그:#포스코, #승계카운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