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미=연합뉴스) 경북 구미시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세용 후보가 당선됐다. 장 당선인은 대구·경북지역 단체장 중에 유일한 민주당 후보이다. 장 당선인과 부인인 김창숙 전 경북도의원의 모습. 2018.6.14 [장세용 당선인 측 제공=연합뉴스]
▲ 민주당 장세용 구미시장 당선인 (구미=연합뉴스) 경북 구미시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세용 후보가 당선됐다. 장 당선인은 대구·경북지역 단체장 중에 유일한 민주당 후보이다. 장 당선인과 부인인 김창숙 전 경북도의원의 모습. 2018.6.14 [장세용 당선인 측 제공=연합뉴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두고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참패했다. 그것은 전국적 상황이지만 유일하게 참패를 면하면서 보수의 '성지'임을 거듭 확인한 동네가 대구·경북이다. 대구 시장과 경북도지사에 자유한국당 후보가 당선하면서 기초단체장도 대부분 석권한 것이다.

부산·울산·경남이 뒤집히고 대구·경북에서도 민주당이 선전한다는 뉴스가 이어지면서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파란'에 대한 기대가 부풀긴 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역사나'였다. 교육감도 보수 후보가 당선했는데, 대구는 단일화에 실패한 두 진보 후보가 당분간 시민들의 원성과 매를 감수해야 할 듯하다.

경북은 안동, 김천, 울진, 봉화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했지만, 이들은 대부분 자유한국당 공천을 받지 못하고 무소속으로 나선 범 자유한국당 출신이라는 점에서 신선도가 떨어진다. 자유한국당은 선거뿐만 아니라 공천도 실패한 셈이다.

그런데 흔히 '고담'이라는 조롱까지 들어야 하는 보수 본산, 대구와 경북에서 체면을 세운 곳이 구미다. 구미사람들도 이 뜻밖의 결과가 의심스러워할 만큼의 반전이다. 구미시민은 만년 보수시장 대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선택했고, 시의원과 도의원 선거에서도 괄목할 만한 결과를 보여준 것이다.

구미시장 선거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 장세용 후보가 근소한 표차로 당선했다.
 구미시장 선거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 장세용 후보가 근소한 표차로 당선했다.
ⓒ 장호철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의 장세용 후보는 7만4883표(40.79%)를 얻어 7만1030(38.69%)표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양호 후보를 따돌리고, 지방선거 사상 처음으로 민주당 시장이 되었다.(개표율 99.96%) 5월 말, 6월 초에 지방지 여론조사에서 근소하게 가능성을 보일 때만 해도 사람들은 반신반의했지만 결과는 예상을 뒤엎은 것이다. (관련 기사: 박정희의 고향 구미, 민주당 시장 후보의 약진… 이변 낳을까?) ]

시의원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은 8개 선거구 중 후보를 낸 7개 선거구에서 전원 당선했고, 6개 선거구 중 5개 선거구에 후보를 낸 도의원 선거에서도 3명이 당선했다. 잘하면 비례대표 포함해 4~6석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는 전망을 뛰어넘는 선전이다.

구미참여연대(아래 참여연대)가 '20여 년 정치 권력 독점의 사슬을 끊어낸 위대한 선택'이라고 표현할 만한 결과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완벽한 지방 권력 교체'를 이뤄낸 것은 구여당인 자유한국당의 패착이라고 참여연대는 지적한다.

"무상급식을 비롯한 복지 정책은 외면한 채 일당 독점의 자유한국당 권력은 박정희 우상화에만 열 올려 왔다. 시민의 삶을 보듬어야 할 시장은 박정희 우표를 제작하겠다고 일인 시위에 나서고 1,00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새마을 테마 공원'을 짓더니 무용지물로 방치하고 있다. 게다가 200억의 예산을 들여 박정희 유물 전시관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무능하고 후안무치한 자유한국당 권력에 대한 구미시민의 당연한 응징이다." -  6월 14일 구미참여연대 논평

그러면서도 참여연대는 구미시의 '혁신'을 강조한다. 시장 당선자를 비롯한 광역·기초 의회 당선자들의 책임과 역할이 막중하다며 이들이 '자유한국당 독점 권력의 폐해를 극복하고 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참여연대는 '시민들의 삶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시정과 의정을 펼쳐야 한다며 '박정희 우상화 사업을 중단하고 복지 정책 확대'를 주문한다. '노동자 도시임에도 차별받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무대책을 반성하고 노동자들의 복지와 권리를 지키기 위한 대책을 수립'해야 하며 '중소 상공인을 보호하고 구미지역의 침체한 경제를 되살릴 장기적 안목을 제시'할 것도 요구한다.(관련 기사: 1천억 건물 비워놓고 기어이 박정희 유물관 지어야 하나? )

무엇보다 '20여 년간 지역의 예산과 이권을 독점해 온 적폐 세력과의 관계를 절연'하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열린 행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참여연대의 요구와 제언은 지방선거를 뒤집은 시민들의 표심을 정확히 제시한 것이다.

아무 변화도 없는 선거 결과를 지켜보면서 이제 어디 가서 '대구 경북 사람'이라는 말도 못 하겠다며 자조하던 사람들은 이 뜻밖의 결과가 믿어지지 않는 눈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래도 경북의 변화는 구미가 시작한 셈'이라며 반색하고 뿌듯해한다.

변화의 근원은 결국 젊은 표심인 듯하다. 시민의 평균연령 37세, 30대 이하가 도시 전체 인구의 54%를 차지하는 도시인 구미가 지역 정당이 지배해 온 지방자치에 균열을 낸 것이다. 그러나 해소해야 할 적폐가 적지 않은 이 도시의 갈 길은 멀다.

시장과 시의원들 몇 명의 힘으로 도시는,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당선자들이 도시의 주인인 시민들의 요구와 전망을 받아안으며 담대한 혁신의 한길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다.


태그:#6.13지방선거, #구미시장 장세용 후보 당선
댓글1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쉰이 넘어 입문한 <오마이뉴스> 뉴스 게릴라로 16년, 그 자취로 이미 절판된 단행본 <부역자들, 친일문인의 민낯>(인문서원)이 남았다. 몸과 마음의 부조화로 이어지는 노화의 길목에서 젖어 오는 투명한 슬픔으로 자신의 남루한 생애, 그 심연을 물끄러미 들여다보고 있다.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