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은 지난 5월 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 발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은 지난 5월 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몽골에서 열리는 국제회의에서 북한과 비공식 접촉을 추진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9일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도 북한과 직접 대화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오는 14~15일 몽골에서 열리는 안보 관련 국제회의 '울란바토르 대화'에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참사관 인사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에서도 외무성 산하 군축평화연구소 간부가 참석할 예정이어서 북일 비공식 협의가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양측 접촉을 위해 몽골 정부도 중재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은 협의가 이뤄질 경우 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 재조사를 약속한 2014년 5월의 북일 합의 이행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핵·미사일과 납치 문제 등이 포괄적으로 해결되면 국교 정상화와 경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설득할 방침이다.

아베 신조 총리는 남북·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정세가 대화 국면으로 돌아서자 북일정상회담에 의욕을 보이고 있으나, 북한은 일본 측이 전제 조건으로 내세운 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입장이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이날 <요미우리신문>도 "일본의 공식 외교 루트가 작동하지 않아 경찰청 출신의 기타무라 시게루 내각 정보관을 주축으로 하는 새로운 대북 정보 라인을 내세워 북한과 접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총리를 초청할 예정이어서 이때 북일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 신문은 "일본 정부 내에서는 납치 피해자 전원의 귀국을 비롯한 일본의 요구를 북한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로 북일정상회담 개최에 회의적인 시각이 강하다"고 전했다.


태그:#아베 신조, #김정은, #북일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