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 백악관 집무실서 만난 트럼프와 아베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강력한 북한 비핵화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정상회담을 할 모든 준비가 됐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회담은 오래전 해결됐어야 할 일이며 내가 하겠다"라며 "사진 촬영 그 이상이 될 것(more than a photo-op)"이라고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핵심 의제로 비핵화를 꼽으며 "나는 정말 준비가 잘됐고, 북한도 오랫동안 준비했을 것"이라며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는 않고 그것은 태도의 문제이자 일을 해내겠다는 의지에 달렸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용납할 수 없다"라며 "비핵화 없이 제재를 해제할 수는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많은 제재를 가할 수 있지만 지금은 하지 않겠다"라며 회담 개최를 앞두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말했듯 이것은 과정이고 한 차례 회담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며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과 이틀 이상의 회담을 하거나 향후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나설 의사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의 골프 회동은 없을 것이며, 김 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전 미국프로농구선수(NBA) 데니스 로드먼도 이번 회담에 초대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역사적인 회담 성사를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과 리더십을 칭찬하고 싶다"라며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고 북한 핵·미사일과 일본인 납치 문제가 전진하도록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북미정상회담은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이 동북아의 극적인 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회담 잘 되면 김정은 백악관으로 초청할 수도"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끝난 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공동 회견에서도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 관련 합의에 서명할 수도 있으며 북미 국교 정상화를 언급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큰 도움이 됐고 협력해왔다"라며 "북한과 한국을 위해 아주 좋은 일이 벌어지는 것을 보고 싶고, 이는 일본과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도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종전 선언에 대해 "우리는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 선언에 서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상황을 지켜보며 북한과 그에 관한 논의를 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도 논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분명히 일어날 수 있다"라면서도 "모두 알다시피 그것은 정말 시작이며, 다소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쉬운 부분이고 그 이후 더 어려운 부분이 남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국교 정상화에 대해서도 "내가 원하는 바이며 모든 것이 갖춰줬을 때 그렇게 되기를 희망한다"라며 북한이 비핵화를 달성할 경우 북미 국교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을 경제적으로 크게 돕겠다는 뜻을 나에게 말해왔다고 중국도 도울 것"이라며 "다만 우리는 매우 멀리 있다"라고 대북 경제지원에서 한발 물러섰다.

그는 "북한을 위해 여러 가지 요소들이 준비돼 가고 있다"라며 "북한은 위대한 주민들이 있기에 엄청난 잠재력(tremendous potential)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분명히 국교 정상화를 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북미정상회담이 잘 되면 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답은 그렇다(yes)"라며 "회담이 잘 된다면 초청이 받아들여 질 것이고, 김 위원장도 매우 호의적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한다면 백악관인지 아니면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 마러라고가 될 것이냐는 질문에 "아마도 백악관에서 먼저 시작할 것"이라며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취재진에게 되묻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북한에 어떠한 제재도 가하지 않았다"라면서도 "나는 언제라도 회담장을 떠날 준비가 되어있다"라고 이란 핵 합의 파기를 언급하며 북한을 압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한반도 비핵화는 한국과 북한, 그리고 전 세계를 번영과 안전, 평화의 새로운 시대로 안내할 것"이라며 "싱가포르에서 열릴 북미정상회담이 북한과 세계를 위해 밝고 새로운 미래를 가져다줄 것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전달한 김 위원장의 친서에 대해 "안부 인사였다(just a greeting)"라며 "매우 따뜻하고 좋은 편지였으며 고맙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태그:#도널드 트럼프, #아베 신조, #북미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