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사람이 있다! 여기 사람이 살고 있다'

경북 경주시 내남면 풍력·태양광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경북노동인권센터, 건천석산대책위, 경주 시민총회, 경주환경운동연합, 외동읍 안전환경 대책위 등 시민단체들이 대규모 태양광발전시설 불허를 강력히 요구했다.

대책위 등 50여 명은 지난 4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 ㈜이에스경주원, ㈜탑솔라경주투 등 5개 법인이 내남면 박달리 일원에 신청한 태양광발전시설이 기본권인 생존권을 침해한다며 관계당국은 사업체의 신청에 대해 불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우리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정책을 결코 반대하지 않는다. 이 정책은 자연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선에서 개발해야 되며, 지역주민을 위한 에너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내남에 대규모 태양광발전시설이 들어오면 주민들의 친환경적 생업이 불가하게 되고 마을공동체와 주민 삶의 터전은 파괴된다"며 "이로 인해 자연환경 파괴와 심각한 오염 발생이 불 보듯 뻔한데 과연 누구를 위한 발전시설인가?"라고 반문했다.

특히 대책위는 "사익 자본이 지역주민 생존권을 침해하도록 책임을 회피하는 정권의 재생에너지 정책을 반대한다.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가 필요하다면 정부가 직접 간척지, 쓰레기 매립장, 해상풍력 등의 방법을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또 "내남면에 2014년 보류된 풍력발전까지 포함해 벌써 네 번째 발전단지 신청이다. 사업주는 주민 반대로 불허될까봐 사전 취하하는 등 꼼수를 부리고 생업을 방해해 삶을 피폐하게 만들고 있다"며 "경주시와 경북도 담당자들의 무사안일로 주민들이 지치기만 기다리는 사익 자본의 농간이 행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기자회견 후 강철구 부시장과 면담도 가졌다.

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강 부시장은 "경북도 담당부서에 기자회견 내용과 주민 반대 여론을 종합해 의견을 제출하겠다"면서도 "동일한 지역에 계속 신청은 규정상 막을 방법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대책위의 태양광발전시설 불허 투쟁은 좀처럼 식지 않을 전망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경주신문>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내남면 일대 “대규모 태양광발전 불허하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