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제징용노동자상 불법탈취, 절도행위에 대한 대응계획발표 기자회견
 강제징용노동자상 불법탈취, 절도행위에 대한 대응계획발표 기자회견
ⓒ 이윤경

관련사진보기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아래 건립특위)가 4일(월) 오전 11시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대한 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의 사회를 맡은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은 '동구청이 불법적치물로 판단해 행정대집행을 완료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돌려주지 않는 것은 불법탈취이며 절도행위'라 규정하고 이에 대한 고소를 진행하기로 했다.

김병준 조직국장은 "과태료를 납부하겠다고 세 번이나 동구청을 찾았지만 결재권자가 없다는 핑계를 대며 접수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며 "결재권자가 휴가 중이면 구청 업무가 마비되고 민원인들이 마냥 기다려야 하는가"라며 이에 대한 고소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 과정에서 일어난 경찰들의 무차별적인 폭력과 여성 참가자들에 대한 성추행에 대해서도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정한철 전교조 부산지부장은 "구청이 현수막 하나를 철거했어도 소유권자가 반납을 요구하면 돌려줘야 하는데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철거한 후 아직 돌려주지 않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동구청 입구를 둘러싸고 있는 경찰을 향해 "일제에게 부역하고 단 한 번도 민중을 위해 복무한 적이 없는 친일경찰의 DNA가 아직도 남아있다"고 비판했다.

정한철 지부장은 "우리는 일본에게 사과받은 적도 없고 그로 인해 상처를 치유받은 적도 없다"면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우는 것은 우리 스스로를 치유하는 행위"라며 "다른 장소는 없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이 설 장소는 오로지 일본 영사관 앞이다"라고 말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과태료를 내겠다는데 동구청은 '관계부처 회의 중'이라며 접수를 거부했다"면서 "불법주차로 견인하면 행안부 장관 결재받고 나서 돌려주냐"며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돌려 받더라도 이 부분에 대한 것은 끝까지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하 본부장은 "민주노총은 중간에 그만 둘거면 시작도 안 했다"고 말한 뒤 성명서를 낭독했다.

건립특위는 5일 11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청장 항의 방문을 통해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할 계획이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은 동구 초량동 일본 영사관 앞 인도에 있다가 지난 5월 31일 행정대집행으로 강제 철거 당해 남구 대연동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있다.

철거 과정에서 파손된 강제징용노동자상은 현재 경찰이 둘러싸고 있으며 소유권자인 건립특위가 반환을 요구하며 동구청에 과태료를 납부하겠다고 해도 접수를 받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동구청 앞을 경찰을이 완전히 둘러싼 채 막고 있다.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동구청 앞을 경찰을이 완전히 둘러싼 채 막고 있다.
ⓒ 이윤경

관련사진보기




태그:#강제징용노동자상, #부산동구청, #민주노총부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