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2007년 오빠 조원태 사장으로부터 이어 받아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병원 1층 내 프랜차이즈 커피숍.
▲ 인하대병원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2007년 오빠 조원태 사장으로부터 이어 받아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병원 1층 내 프랜차이즈 커피숍.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한진그룹(조양호 회장) 오너 일가의 '갑질'에 대한 국민들의 공분이 좀처럼 가라앉질 않고 있는 가운데, 이디야 커피숍 본사가 갑질 논란으로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조현아·조현민과 가맹점 계약을 해지했다.

한진그룹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조현민 전 전무는 각각 서울한진빌딩과 인하대병원 내 프랜차이즈 커피숍 '이디야'를 십수 년째 운영한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샀다.

특히, 조현민 전 전무가 대표이사로 있는 정석기업은 인하대병원과 인접한 정석빌딩에 사회적기업이 운영하는 카페가 개장한 뒤 카페 손님이 그쪽으로 몰리자, 커피숍 이용을 통제한 것으로 드러나 사회적인 지탄을 받았다(관련기사: '천원 커피숍 가지 마'... 5년 전 조현민의 카페 갑질).

두 자녀는 골목상권마저 잠식한다는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버티며 카페를 운영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이디야커피 본사가 나서 가맹계약을 해지해 버렸다.

지난 1일 오전 '물벼락 갑질' 논란의 조현민 대한항공 전 전무가 서울 강서경찰서에 폭행,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조사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조현민 전 전무는 녹음기처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를 여러번 반복했다.
▲ 조현민 녹음기처럼 "심려끼쳐 진심으로 죄송" 반복 지난 1일 오전 '물벼락 갑질' 논란의 조현민 대한항공 전 전무가 서울 강서경찰서에 폭행,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조사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조현민 전 전무는 녹음기처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를 여러번 반복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문창기 이디야커피 대표이사겸 회장은 공지문을 발표하고 "이디야커피는 두 매장에 대해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 오너일가의 '갑질'로 인해 이디야커피의 이미지가 실추되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 회장은 이디야커피와 한진이 무관하다고 밝혔다. 문 회장은 "최근 한진그룹 일가인 조현아·현민이 점주로 있던 매장들로 인해 저희 이디야커피 브랜드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이디야커피는 한진그룹 일가와 어떠한 관계도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두 자녀가 운영하는 것으로 인해 이들이 이디야커피의 지분을 갖고 있다거나 한진그룹의 계열사라는 얘기가 퍼진 데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현재 이디야커피의 지분은 대표이사인 문창기 회장(67%), 김선우 상임고문(25%) 기타(8%)로 구성돼 조현아·현민은 물론 한진그룹과는 지분을 포함한 일체의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 회장은 "두 매장이 이디야커피 브랜드를 훼손하고 전국의 2200여 가맹점주님들께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본사는 해당 매장에 대해 5월 2일자로 계약해지를 통보했고 6월 30일까지는 매장을 철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문 회장은 "이번 결정으로 한진그룹과 관련한 더 이상의 논란이 일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향후에도 본건을 악의적으로 이용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자녀의 커피숍 운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했던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본사가 가맹계약을 해지하기 전에 스스로 그만뒀어야 했다. 본사가 가맹계약을 해지했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한진갑질, #이디야, #조현민, #조현아, #조원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