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잡은 손을 들고 있다.
▲ '판문점 선언' 서명한 남-북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잡은 손을 들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청소년도 통일열차 타고 개성과 백두산에서 만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주기를 희망합니다."

지난 4월 10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남북 청소년 통일열차 타고 수학여행 가자!'란 제목의 청원 내용이다. 이 청원에는 29일 오후 1시 현재 927명이 서명했다.

청소년은 '통일수학여행' 청원, 교원단체들도 '학생 교류' 요구

지난 27일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이후 이 같은 학생과 청소년 교류 목소리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통일된 나라의 일꾼이 될 남북 학생과 청소년의 교류는 그 어떤 교류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선언에서 "남과 북은 민족적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가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을 활성화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7년 12월 16일 창립한 교사노동조합연맹은 28일 성명에서 "우리는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위한 교육을 실천할 것"이라면서 "남북 교사단체의 교류와 공동사업 실천, 남북 초·중·고 학생 교류 및 학생 단합행사를 추진하는 등 '판문점선언'에 발맞추어 힘써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연맹 소속 박근병 서울교사노조 위원장은 "'통일대박'을 얘기한 박근혜 정부에서 통일교육에 대한 탄압 때문에 통일교육은 '쪽박' 수준이었다"면서 "앞으로 교사노조연맹은 교육부와 교섭 등을 통해 남북 교사교류는 물론 학생들의 북쪽 수학여행을 요구하는 등 통일교육 기운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교조도 남북 정상회담 하루 전인 지난 26일 낸 성명에서 "우리는 '이명박근혜 적폐정권'을 거치면서 10년간 단절되었던 남북교육교류를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재개하고자 한다"면서 남북 교육교류 사업에 뛰어들 것을 선언했다.

이미 전교조는 지난 2월 24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남북 교육교류 사업계획안을 확정했다. 남북 학생과 교사 교류를 펼치겠다는 게 그 내용이다. 지난 2003년 7월 조합원 130여 명이 평양을 방문해 '남북 교육자 상봉모임'을 가진 바 있는 전교조는 현재 '남북교육협력 추진단'을 구성해 남북 교육교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시도교육감협의회 "남북정상회담 성과 실현 위해 통일교육하겠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지난 27일 낸 성명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평화교육·통일교육에 앞장설 것"이라면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과가 교육현장에서부터 실현될 수 있도록 통일교육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남교육감 장석웅 예비후보와 울산교육감 노옥희 예비후보는 "통일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태그:#통일교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행복의 무지개가 가득한 세상을 그립니다. 오마이뉴스 박혜경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