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출발 준비중인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증기기관차
▲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출발 준비중인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증기기관차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객차
▲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객차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일본에서 운행되는 증기기관차 중에 도쿄근교에서 운행하는 SL파레오익스프레스(SLパレオエクスプレス)는 사철인 지치부 철도회사의 대표적인 증기기관차 입니다.

주말이면 도쿄 근교의 사이타마 현의 구마가야 역(熊谷駅)은 이 증기기관차를 타기 위해 수많은 여행객들이 찾습니다. 일본 곳곳에서 운행하는 증기기관차 중에 하나로 1988년부터 주말 도쿄시민들의 추억의 열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구마가야 역은 JR과 지치부 철도가 같이 사용하는 역으로 승강장에는 이 증기기관차를 타기 위해 전국에서 몰린 여행객들이 증기기관차 앞에서 사진을 찍고 승차 준비를 합니다.

C58형 363호 열차는 1944년 만들어진 열차로 아직도 운행을 합니다.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증기기관차를 어린 학생들이 신기하게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자신이 책으로 본 기관차와 기관실을 기관사들과의 기념촬영도 하면서 기관실 내부도 촬영이 가능 합니다.

사실 어린아이들도 신기해 하지만 나이 드신 분들도 많이 이 열차를 타러 옵니다. 과거의 향기를 느끼기 위해서죠.

열차는 천천히 증기 경적을 울리며 구마가야 역을 출발 해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간단한 도시락이나 기념품 등을 손님들에게 팔고 있습니다. 객차 내부는 오래된 그 느낌 그대로 입니다. 창문 아래로는 작은 컵이나 도시락 등을 올려 놓을 수 있는 받침대가 있어 여행하기 편합니다. 미리 준비한 에끼벤을 여기서 드셔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총 4량의 객차 중 지정석 1량과 자유석 3량으로 구성이 됩니다. 또한 1량의 기관차인 C58형이 SL파레오익스프레스를 견인합니다.

열차 이름이 정말 신기하게 외국어를 사용하는데 그 이름의 유래는 1300만년 전에 멸종한 해양 포유류인 "파레오파라도키시아(パレオパラドキシア)"가 이곳 지치부 지방에서 화석으로 발견되어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의 창문에서 바라 본 풍경
▲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의 창문에서 바라 본 풍경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미쓰미네구치 역의 오래된 풍경
▲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종착역 미쓰미네구치 역의 오래된 풍경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열차는 아라카와(荒川)와 함께 운행을 합니다. 연선에 펼쳐진 목가적인 풍경과 증기기관차의 기적소리가 어우러져 열차 여행의 재미를 더해 줍니다.

빠르게 달리는 열차에서는 볼 수 없는 시골 마을들의 사람 사는 모습들. 바로 이것이 증기가관차 여행의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빨간색의 의자는 리클라이닝(의자가 뒤로 졎혀지는것)이 전혀 안 되는 90도의 의자지만 그 의자도 여러분의 여행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중후한 분위기의 붉은 갈색 계열의 외장은 지치부 지의 아름다운 역사 문화를 표현했습니다.

객차 내부에는 계절에 맞추어 5월 상순에는 고이노보리(잉어 모양의 깃발-남자아이의 성장과 출세를 상징)가 전시되고, 6월 상순~7월 상순에는 인형인 데루데루보즈가 걸립니다.
 
열차는 12시 50분 종착 역인 미쓰미네구치 역(三峰口駅)에 도착합니다. 기관차는 다시 전차대에 의해 방향을 바꾸고 구마가야로 갈 준비를 합니다.

운행구간
구마가야 역 <--> 미쓰미네구치 역

운행날짜
매주 토,일 주말 및 지정 평일

운행시간

10:10 구마가야 역 출발---->12:50 미쓰미네구치 역 도착
14:03 미쓰미네구치 역 출발---> 16:18 구마가야 역 도착

요금
구마가야 역---> 미쓰미네구치 역 편도 1,230엔 (지정석)/ 510엔 (자유석)


태그:# SL파레오익스프레스호, #일본철도여행, #일본도쿄근교증기기관차여행, #일본열차여행전문가서규호, #일본철도전문여행가서규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