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대 K교수가 10년 전 제자를 성추행한 것으로 드러나자 대구경북여성단첻르이 경북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해자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경북대 K교수가 10년 전 제자를 성추행한 것으로 드러나자 대구경북여성단첻르이 경북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해자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대학교 K교수가 10년 전 제자를 성추행한 '미투(#Me Too)' 폭로와 관련해 교육부가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관련 기사 : 경북대 성추행 사실 알리자 '자율 징계', 2차 가해 저질러")

교육부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단장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3일부터 25일까지 경북대에서 미투 관련 실태조사에 들어갔다.

앞서 교수와 학생 사이에 발생한 권력형 성폭력 사안에 대해 명지전문대와 서울예대에서 조사를 벌였지만 ,일반대와 국립대를 대상으로 한 조사는 경북대가 처음이다.

추진단은 고등교육정책실과 감사관실, 성폭력근절지원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직원 등 5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성비위 사실 여부와 사건조사, 처리 절차, 피해자 보호 조치, K교수의 성폭력상담소장 임용 적정성 등을 따질 예정이다.

추진단은 특히 성폭력 비위와 관련해 조직적 은폐와 축소 의혹이 있었는지, 피해자에 대한 회유와 협박 여부, K교수가 성폭력전담기구의 책임자로 임용된 것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한다.

조사 대상은 K교수와 피해자와 합의를 종용한 것으로 알려진 2차 가해 동료 교수 4명, 피해자, 대학 관련자 등이다. 조사기한은 3일이지만 연장 가능성도 있으며 결과보고서는 다음 달 중 발표한다.

추진단 단장을 맡은 최경 서기관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현장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며 "조사 완료 후 보고서를 통해 사태의 실태를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곤 추진단장은 "교수와 대학(원)생 등 학내 권력관계에 의한 성범죄와 이를 은폐·축소한 경우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며 "이번 조사를 통해 관련 실태를 철저히 파악해 성폭력 범죄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해당 교수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하고 은폐·축소한 관련자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대 학교 본관.
 경북대 학교 본관.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앞서 경북대학교 민주화교수협의회(의장 채형복)은 성명을 통해 "해당 교수는 자신의 대학원생에게 수시로 강제 신체접촉을 시도하는 등 전형적인 권력형 성폭력을 저질렀다"며 "엄중한 사실 앞에 경북대 민교협은 참담함을 금할 수 없고 같은 대학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경북대 민교협은 이어 "구성원들조차 언제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는 인권센터, 그 센터의 위원이 성폭력 가해자라는 것은 현재 인권센터의 구조와 운영을 총체적으로 뜯어봐야 함을 의미한다"며 "대학본부는 신속히 2차 가해 방지 지침을 만들어 대학 구성원들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북대 K교수가 지난 2008년 대학원생 A씨에게 강제 키스를 하거나 팔과 손을 붙잡은 뒤 나가지 못하게 막고 껴안는 등 1년간 상습 성추행을 했다"며 K교수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

대경여연은 또 피해자가 K교수의 성추행을 주임교수에게 알리고 징계를 요구했지만, 당시 사건처리를 맡았던 몇몇 교수들이 성폭력 처리규정에도 없던 '자율징계'를 했다며 확약서와 합의서를 공개했다.


태그:#경북대, #미투, #교육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