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상견례 자리에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인사하고 있다.
▲ 손잡은 조배숙-이정미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상견례 자리에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드루킹 특검법' 발의와 국정조사요구서 공동 제출에 합의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야3당 "드루킹 특검-국조 공동추진 합의"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드루킹 특검법' 발의와 국정조사요구서 공동 제출에 합의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정미 : 드루킹 사건은 심각한 문제이고 꼭 밝혀내야 할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국회를 올스톱시키고, 정상회담과 관련된 일체 논의도 하지 못하는 상황은 결코 국회의 본분이 아닙니다.(23일 당 상무위원회의)

조배숙 :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은 상식과 정의,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다. 야3당은 현재 경찰과 검찰이 진실규명의 책무를 담당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데 공감하며, 권력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데 뜻을 모아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합의했다.(23일 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당 공동입장문)

'드루킹 특검'을 두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지난 2일 공동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공식 출범 시킨 두 당이 최근 네이버 댓글추천수 조작 사건, '드루킹 사건'에 대해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평화당은 23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과 함께 연대해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기로 한 반면, 정의당은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여야의 정쟁 중단을 요구하며 특검보단 경찰 수사를 먼저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날 평화당이 한국당·바른미래당과 야3당 '드루킹 특검 연대' 구축을 공식화하면서 두 당의 입장차가 부각됐다. 평화당이 공동 교섭단체 파트너인 정의당을 외면한 채 야3당 공동 전선에 합류했기 때문이다. 야3당은 이날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이번 주는 최대한 정쟁을 자제하겠다"면서도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은 상식과 정의,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며 여권에 대한 공동 공세 수위를 높여갔다. 야3당 의석수를 합치면 160석(한국당 116석·바른미래당 30석·평화당 14석)으로 민주당(121석)과 정의당(6석)의 127석을 압도해 특검 연대는 더욱 힘을 받게 됐다.

평화당의 '드루킹 특검 연대' 참여는 정의당과의 협의 없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평화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번 결정 과정에서 정의당과 사전 협의는 없었다. 정의당은 특검보단 경찰 수사를 기다리자고 하는 만큼 각 정당이 개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드루킹 야권 연대에서 배제된 정의당은 "드루킹 문제로 나라정치가 쑥대밭이 됐다"면서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정치권에 '임시 휴전'을 제안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국민에게 평화를 가져다드리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 그러나 한반도의 운명을 바꾸는 일은 정부 혼자서만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잠시라도 정쟁을 자제하고, 회담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역량을 모으자"고 제의했다.

이 대표는 또 "드루킹 문제와 관련된 온갖 가짜 뉴스가 난무하고, 책임 있게 보도해야 할 언론은 여기에 장단을 맞추며 보수야당은 이 사건을 보수회생의 동아줄로 만들기 위해 극단적 정쟁에 몰두하고 있다"며 "훗날 역사가 지금의 한국정치를 기록할 때 제1야당은 온라인 선거브로커를 잡겠다고 천막을 치고 바른미래당은 그 곁에서 서포터즈를 하고 있었다고 기록할까 두렵다"고 꼬집었다. 평화당 이름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야권의 공동 행보를 비판한 것이다.

'평화와 정의'의 초대 대표를 맡은 노회찬 원내대표도 이날 "하루 빨리 4월 국회를 정상화하여 국민들에게 '밥 값하는 국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만 했을 뿐 드루킹 특검 연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두 당의 엇갈린 행보가 '평화와 정의' 공동 교섭단체 자체를 위협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선 평화당과 정의당 모두 선을 그었다. 정의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애초에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할 때부터 각 정당이 사안에 대한 생각이 다르면 개별적인 행동을 보장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일로 공동 교섭 단체가 깨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관련 기사] '드루킹 특검 연대'... 야3당 "청와대가 야당 무시"



태그:#드루킹, #정의당, #평화당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