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5시께 남북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한 최종점검 회의를 주재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어 23일 오전엔 남북 3차 실무회담(경호·의전·보도 분야)이 열린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3시 춘추 브리핑을 통해 "오늘 대통령께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서 의제와 관련한 최종점검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애초 사전에 예고되지 않은 회의였다는 게 청와대 고위관계자의 설명이다.

윤 수석은 이어 이 회의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애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을 수행할 공식 수행원 6명에 들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

예고에 없던 최종점검 회의가 열리는 데에는 전날인 21일,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지하겠다는 등 북한이 한 결정·발표가 영향을 끼쳤으리라는 분석도 있다. 청와대는 앞서 북한 발표 직후 '청와대 입장'이라는 의견서에서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와 중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 결정을 환영한다. 북한의 결정은 전 세계가 염원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평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2일 '회의가 오늘 갑자기 소집된 데에는 전날 북한이 낸 메시지 등이 반영됐다고 볼 수 있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그런 여러 가지 상황도 반영됐을 수 있겠다"며 "아마 의제 중심으로 하겠지만, 논의 자체는 포괄적으로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라고 답했다(관련 기사:북한 "핵.미사일 시험 중지, 핵실험장 폐기... 경제 매진").

3대의제 중 '비핵화'와 맞닿은 북한 결정

앞서 통일부는 이미 비핵화, 남북관계 진전, 항구적 평화정착 등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3대 의제를 밝힌 바 있다. 북한이 앞서 밝힌 ▲ 4월21일부터 핵실험과 ICBM 시험발사 중지 ▲ 핵실험 중지의 투명성 담보를 위한 북부(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선언 등은 특히 3대 의제 중 '비핵화' 부분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의 전날 결정·발표 문구 중 '핵군축' 표현을 둘러싸고 일각의 비판도 흘러나오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북한 노동당 중앙위의 결정 등 변화된 상황을 보고 받고, 최종점검 회의를 통해 5일 앞으로 다가온 회담에서 세부적으로 어떤 의제를 올려놓을지 조율할 것으로 예측된다(관련 기사: 회담D-5, 북한 '핵실험장 폐쇄' 결정 두고 국내외 '시끌').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또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북측에서 경호·의전·보도 분야 실무회담을 내일(23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해왔고, 우리는 그에 동의했다"고 알렸다.

지난 20일 시험 개통된 정상 간 직통전화의 첫 통화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관련해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를 언제 할지가 확정되지 않았는데 그 역시 내일 실무접촉에서 판가름 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고위급회담 일시 또한 미정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내일(23일) 실무접촉이 열리면 그 결과에 따라 남북고위급회담을 열 것인지 (여부가) 결정될 것 같다"라며 "사실상 (실무회담에서) 많은 게 정리되면 굳이 고위급 회담 자체를 위한 회담을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의 회담 홍보 방안과 관련해 ▲ 이벤트성 행사가 아닌 회담 자체에 집중한 소통 ▲ 실시간·생중계 등 '내 손 안의 정상회담' ▲ 국민과 함께하는 정상회담 ▲ 세계와 함께하는 정상회담 등 크게 4개 분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알렸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최종점검회의, #임종석 비서실장, #북한 풍계리 폐쇄, #비핵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