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의 53개 시민단체가 '국회 개헌 합의 촉구 4.19 인천시민행동'을 19일 인천시청에서 진행했다.
 인천의 53개 시민단체가 '국회 개헌 합의 촉구 4.19 인천시민행동'을 19일 인천시청에서 진행했다.
ⓒ 인천평화복지연대

관련사진보기


인천의 53개 시민단체가 19일 인천시청에서 '국회 개헌 합의 촉구 4.19 인천시민행동'을 진행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53개 시민단체는 "이승만 정권의 독재를 무너뜨린 국민주권과 민주주의를 향한 4.19혁명 정신을 되새기며 이 자리에 섰다"며 "헌법 개정은 시대의 요구이며 지난 대선에서 주요 정당과 후보자들이 국민에게 한 준엄한 약속이므로 반드시 이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개헌과 병행해 선거제도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하고, 모든 개헌 과정에 주권자인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6개 시대적 요구를 담아내기 위해 토론하고 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이 말한 6개 시대적 요구는 ▲기본권의 강화 또는 신설 ▲실질적 평등권 보장 ▲직접민주주의 확대 ▲견제와 균형의 민주적 권력구조 ▲지방 분권과 지방 자치의 실질화 ▲득표율대로 의석이 보장되는 선거제도와 국민 참정권 확대 등이다.

이들은 이어 국회의장과 여·야 정당에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에는 "대통령 발의안을 존중하는 데 그치지 말고 독자적인 개헌안 제시와 함께 반드시 국회 합의안을 만들어내겠다는 적극·독립적인 태도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자유한국당에는 "당리당략적 비판에 머무르지 말고 국민이 수용할 만한 현실적인 협상안을 마련하고 진실하게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과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에는 "원내교섭단체로서 국회 개헌의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 핵심쟁점에 국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숙의형 공론 절차를 마련하고, 국민에게 약속한 대로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합의안 국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18일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드는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을 절대 동의할 수 없다. 사회주의 개헌·정책 저지를 위해 중앙 투쟁본부와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라며 '사회주의 개헌·정책 저지 인천시당 투쟁본부'를 발족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민행동, #인천, #개헌, #국회, #합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