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3일 오전 검찰 차량을 타고 서울동부구치소로 들어가고 있다.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3일 오전 검찰 차량을 타고 서울동부구치소로 들어가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구속된 지 나흘 만인 26일 검찰이 첫 '옥중조사'를 벌인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를 차명 보유했다는 의혹이 조사의 첫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어떤 태도로 조사에 응할지에 시선이 쏠린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을 비롯한 검사와 수사관들을 서울동부구치소로 보내 구속 후 첫 조사에 나선다.

검찰은 구치소에 마련된 별도의 조사실에서 대면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2일 밤 11시 57분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구속영장이 집행돼 23일 새벽 구치소에 수용됐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구치소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금요일인 23일과 주말에는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그간의 수사 내용과 기록, 증거 등을 검토했다.

검찰은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 전례와 이 전 대통령 측의 의사 등을 고려해 검찰청으로 소환하지 않고 구치소 방문조사를 하기로 했다.

경호·경비 절차상 문제와 조사의 효율성, 이 전 대통령이 아직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지 않아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른 예우를 받는다는 점 등이 두루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동부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자택에서 구속집행되는 이명박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동부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신봉수 첨수1부장이 조사의 첫 테이프를 끊는 만큼 이날 조사에서는 다스 실소유주 관련 의혹이 우선 다뤄질 전망이다.

그간 검찰에서는 첨수1부가 다스 지분의 소유관계와 경영비리 의혹 등을 중심으로 수사했고,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와 민간영역 불법자금 등 수수 의혹을 파헤쳤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 중 상당수가 '다스가 이 전 대통령 것'이라는 의혹을 범행 동기나 전제 사실로 두고 있어 검찰은 14일 소환조사에서도 수사 효율성 차원에서 신 부장검사를 초반 조사에 투입했다.

이날 조사에서 검찰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시작으로 다스 등에서 벌어진 횡령·탈세 의혹과 이 전 대통령이 다스 경영 문제에 청와대 등 국가기관을 동원한 의혹, 청와대 문건이 다스 비밀창고로 옮겨진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영배 금강 대표와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수십억대 횡령·배임을 저지른 배후에 다스의 실소유주인 이 전 대통령이 있었는지 등 구속영장에 적시되지 않은 혐의도 조사할 가능성이 있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의 방문조사에 얼마나 협조하느냐도 주목할 부분이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소환조사에서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이 전 대통령이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은 이미 검찰에서 충분히 입장을 밝혔다는 이유로 22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포기하기도 했다.

구속 이후에도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똑같은 것을 물으려 한다면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방문조사가 기본적으로 기존 혐의를 중심으로 '보완조사'를 하는 성격이 강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날 이 전 대통령의 태도는 구속 후 수사와 기소 후 재판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가늠할 단서가 될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이 조사에 거부감을 드러낼 경우 '정치보복' 프레임에 무게를 두고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유지하며 법정 투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