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티>의 한 장면

<미스티>의 한 장면 ⓒ JTBC


Misty : ① 안개 낀 ② 안개가 자욱한 ③ 어렴풋한

(기대했던) 반전은 없었다. 드라마가 후반부로 치달으면서 진범을 가리고 있던 안개는 서서히 걷혀 나갔다. 케빈 리(이재영)를 살해한 범인으로 강태욱(지진희)이 유력해졌지만,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그 결과를 원하지 않았다. 제3의 인물이 등장하길 바랐다. '사건 현장에 다른 누군가가 있었을 거야!' 설령 그 전개에 논리적 결함이 있더라도 말이다. 그러나 작가는 고집스럽게 비극을 선택했다.

제목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걸까. 안개는 더욱 자욱해졌다. 뭔가 대단한 무언가를 보여줄 것 같았던 마지막 회는 당혹 그 자체였다. 세계를 제패한 골프 선수답게 압도적인 피지컬을 자랑했던 케빈 리는 너무도 허무하게 죽어버렸다. 허탈한 죽음이었다. 그리고 강태욱은 살인범이 됐다. 아무리 검사 출신 변호사라 하더라도 완전범죄를 꾸미는 건 힘든 일일텐데, 강태욱은 너무도 쉽게 그 일을 해낸다.

하긴 <미스티> 속의 경찰은 무능 그 자체니까 가능했을지도 모르겠다. '이건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니라 살인사건이야!'라며 신묘한 촉을 보여줬던 강기준 형사(안내상)는 끝까지 심증으로 일관했다. 그가 들이민 것은 증거가 아니라 추측뿐이이었고, 매일같이 수사가 아니라 소설을 쓰느라 바빴다. 정기찬 사무장(이준혁)의 "그럼 좀 똑바로 좀 하세요!"라는 고함이 어찌나 시원하던지.

 <미스티>의 한 장면

<미스티>의 한 장면 ⓒ JTBC


"언제나 거의 다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손을 펴보면 거기엔 아무 것도 없었어. 어쩌면 우리는 잡히지도 않는 걸 잡기 위해 미친듯이 살아가고 있는 건 아닐까."

정작 화가 났던 이유는 따로 있다. <미스티>가 고혜란을 잡을 수 없는 무언가를 손에 넣기 위해 헛된 힘을 쏟았던 욕망 덩어리로 결론지어 버렸기 때문이다. 또, 고혜란을 둘러싸고 있던 3명의 남자들을 끝내 파국 속으로 몰아 넣었다. 고혜란을 욕망했던, 그러면서도 고혜란을 믿지 못했던 케빈 리(이재영), 하명우(임태경), 강태욱(지진희)은 각각 죽임을 당하거나 스스로 감옥에 들어가거나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이 결말이 불만스러운 까닭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테지만, 가장 강력한 이유는 고혜란이라는 캐릭터에 대한 몰입 때문이다. 우리는 고혜란의 삶에 완전히 이입된 상태였고, 그래서 그가 부디 행복해지길 기대했다. 그 행복이란 무엇일까? 아마도 강태욱과 진정한 사랑을 나누는 한편, 고혜란이 품었던 사회적 욕망, 그 성공을 누리는 당당한 모습이 보고 싶었으리라. 경쾌한 구둣소리를 내면서 말이다.

그런데 고혜란은 무너져 내렸다. "행복하세요?" '고혜란의 인터뷰' 촬영장에서 느닷없는 방청객의 질문. 고혜란은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한다. 죽음을 향해 달려가던 강태욱도 같은 질문을 던진다. "그래서 행복하니?" 고혜란은 그 지점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스스로의 삶을 반추한다. 그 깨달음은 고혜란의 성장을 보여줬지만, 고혜란이라는 캐릭터에 감정이입하고, 그에게 자신을 투영했던 수많은 시청자들의 희망을 산산조각냈다.

 <미스티>의 한 장면

<미스티>의 한 장면 ⓒ JTBC


'도대체 왜 고혜란은 행복해질 수 없는 건데? 왜 고혜란은 행복해지면 안 되는 건데?' 이렇게 따지고 싶었다. 설령 그의 방식이 완전무결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제한된 조건 하에서 그가 추구했던 삶의 방식을 어찌 탓하기만 할 수 있겠는가. '유리천장'을 뚫기 위해 안간힘을 썼던 고혜란에게 누가 돌을 던질 수 있겠는가. 또, 누가 과연 그의 욕망을 쉽사리 재단(裁斷)할 수 있겠는가.

한 권의 도덕책을 읽은 느낌이다. <미스티>는 말한다. 욕망을 향해 질주하는 우리네 삶은 결코 행복으로 귀결되지 않으며, 그 과정은 안갯속을 헤메는 것과 같다고 말이다. 그러나 시청자들은 말한다. 고혜란이 그 안갯속을 헤치며 당당한 걸음을 내딛는 모습을 보고 싶었다고. 어쩌면, 고혜란에겐 그럴 자격이 충분히 있었다고 말이다. 역대급 여성 캐릭터를 바닥에 주저앉힌 <미스티>의 선택이 못내 아쉽기만 하다.

<미스티>는 3.473%(닐슨 코리아 기준)로 시작해 마지막 회에서 8.452%을 기록하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지만,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는 실패했다. 카리스마와 고혹미를 발휘하며 최고의 열연을 펼친 김남주와 또 한번 멜로 장인으로 자신의 진가를 확인시킨 지진희는 빛났지만, 그들의 연기가 더욱 돋보일 수 있었던 기회가 안갯 속에 갇혀버린 듯 하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종성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wanderingpoet.tistory.com)와 <직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스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너의 길을 가라. 사람들이 떠들도록 내버려두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