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전력 중부건설처의 ‘#3HVDC(제주~육지간) 해저케이블경과지 선정용역 보고서’에서 해저케이블경과지(안)로 해남 1안(해남 통호리~서제주:102km), 해남 1-1안(해남 통호리~제주화력:100km), 완도 1안(완도 망석리~제주화력:88km) 등 3개의 경과지를 대상으로 삼았다.
 한국전력 중부건설처의 ‘#3HVDC(제주~육지간) 해저케이블경과지 선정용역 보고서’에서 해저케이블경과지(안)로 해남 1안(해남 통호리~서제주:102km), 해남 1-1안(해남 통호리~제주화력:100km), 완도 1안(완도 망석리~제주화력:88km) 등 3개의 경과지를 대상으로 삼았다.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육지-제주 간 해저케이블 경과지로 완도가 선정된 이유는 긍장(亘長, 보통 전선로의 지정된 구간의 수평 거리를 이름, 여기서는 케이블 가설거리)이 짧아 경제성이 우수하고, 어업권 규모가 작아 향후 사업추진시 장애요소가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판단됐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본보가 확보한 한국전력 중부건설처의 '#3HVDC(제주~육지간) 해저케이블경과지 선정용역 보고서'에서 확인됐다.

이 용역보고서는 (수)해양정보기술과 ㈜삼안을 수행사로, 과업기간은 2013년 10월 21일부터 2014년 5월 19일까지인데 한전 중부건설처가 2013년 10월 17일자로 이들 회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과업 목적은 제주-육지간 #3HVDC 건설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와 내륙(전라남도 일원) 간의 해안 및 해저의 이용현황, 지형 및 해저 지층상태 등 제반 현황을 조사하여 최적의 해저케이블 경과지(안) 선정이라고 나와 있다.

용역보고서에서 과업 위치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와 전라남도 해남군, 완도군 해역 일원으로,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3HVDC(육지~제주간) 해저케이블경과지(안)로 해남 1안(해남 통호리~서제주:102km), 해남 1-1안(해남 통호리~제주화력:100km), 완도 1안(완도 망석리~제주화력:88km) 등 3개의 경과지를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이들 용역 회사들은 해저케이블경과지(안)에 대한 수심측량, 지층탐사, 조석관측, 각 경과지 부근의 어장분포, 관광지 현황, 항구 인접성 및 개발계획 등 기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입지 여건, 경제성, 지방자치단체 의견 및 민원여건, 운영 효율성 검토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해남 1안(해남→서제주변환소)은 해저케이블 긍장이 102km로 예비경과지(안) 중에서 가장 길고, 해저지형 경사도가 완도 1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급하며, 조류속 약 6.6knot에 달하는 횡간수도가 포함돼 있어 해저케이블 포설시 선박운전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해남 1-1안(해남→제주T/p)은 해남 1안과 매우 유사하나, 퇴적층 평균두께가 11.3m로 해저케이블경과지(안) 중 가장 두껍게 형성돼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3개의 경과지 중 완도 1안(완도→제주T/p) 긍장이 89km로 예비경과지(안) 중에서 가장 짧으며, 이는 해남해역에 비해 완도해역의 어업권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어 기본조사시 불필요한 우회구간이 최소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보고했다.

따라서 "어업권은 보상비 발생의 문제 뿐 아니라 지역주민 민원 및 인허가 등 사업진행 전반에 관련된 매우 중요한 요소"라 긍장이 짧아 경제성이 우수하고, 어업권 규모가 작아 향후 사업추진시 장애요소가 상대적으로 가장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완도 1안(완도→제주T/p)을 #3HVDC 해저케이블 경과지로 선정했다고 용역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구체적인 평가점수 결과는 해남 1안(해남→서제주변환소) 60.2점, 해남 1-1안(해남→제주T/p) 67.0점, 완도 1안(완도→제주T/p) 75.6점이다.

용역보고서에서는 베전케이블 등의 해상장애물이 없고 양육작업 여건이 우수하며, 어업권 규모가 작아 향후 사업추진에 장애요소가 가장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자원관리센터 전면 후보지를 완도지역 양육점으로 선정했다.
 용역보고서에서는 베전케이블 등의 해상장애물이 없고 양육작업 여건이 우수하며, 어업권 규모가 작아 향후 사업추진에 장애요소가 가장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자원관리센터 전면 후보지를 완도지역 양육점으로 선정했다.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또한 이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해저케이블이 육지와 제주에 도착하는 양육점 후보지는 17개소(완도 5, 해남 5, 제주도 7)다. 그런데 해저케이블경과지 평가 결과 완도 1안(완도~제주T/p)이 가장 적합한 경과지로 선정됨에 따라 선정된 경과지와 관련이 없는 해남지역 양육점 후보지(5개소)와 제주지역 양육점 후보지 중 2개소(현사교 서측, 도두봉 동측)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됐다.

완도 5곳의 양육점 후보지는 가용리 완도농공단지 전면, 망석리 신흥수산 서측, 망석리 다해수산 동측, 망석리 자원관리센터 전면, 망석리 자원관리센터 동측이다.

용역 회사들은 양육점 후보지 평가를 위해 각 후보지별 입지여건, 맨홀 시공 및 보상비 등의 소요투자비, 사업추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의견 및 민원여건, 케이블 설치 후 유지 및 보수를 위한 운영 효율성 등 4개 조건, 14개 평가항목을 선정했다.

검토결과 완도지역 가용리 완도농공단지 전면 후보지의 경우 완도변전소(변환소 후보지)와 인접해 계통 연계성이 우수하나, 교량(신지대교) 통과 및 해상케이블 연장의 증가(8.5km)에 따라 공사비가 증가돼 경제성 측면에서 다소 불리한 것으로 분석됐다.

망석리 후보지(신흥수산 서측, 다해수산 동측)의 경우 전반적인 양육작업 여건은 양호하나 전면해상에 해조류양식장이 분포돼 있어 보상비 및 민원이 예상되며 특히 신흥수산 서측 후보지의 경우 양육점 인근(육상부)에 수산물양식장이 소재하고 있어 원활한 사업추진에 장애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자원관리센터 후보지(전면, 동측)의 경우 양육작업 여건이 우수하고, 해조류양식장 규모가 작아 상대적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전면부의 경우 해상장애물이 없고 도로와 인접해 양육 후 육상작업과의 공정연계가 매우 수월할 것으로 평가했다.

따라서 용역보고서에서는 베전케이블 등의 해상장애물이 없고 양육작업 여건이 우수하며, 어업권 규모가 작아 향후 사업추진에 장애요소가 가장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자원관리센터 전면 후보지를 완도지역 양육점으로 선정했다.

구체적인 평가점수 결과는 가용리 완도농공단지 전면 67.9점, 망석리 신흥수산 서측 68.1점, 망석리 다해수산 동측 66.7점, 망석리 자원관리센터 전면 73.3점, 망석리 자원관리센터 동측 61.2점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해저케이블, #완도, #육지-제주, #변환소, ##HVD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