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87년 7월 8월 9월... 그 뜨거웠던 여름날의 노동항쟁.
그 주역들은 지금 모두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87년 노동자 대투쟁 30주년 기념비가 세워진 태화강역 광장에 와봤습니다.

기념비 옆 면엔 87년 이후 노동열사 14분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고 다른면엔 "노동자도 인간이다!" "8시간 노동하여 생활임금 쟁취하자!" "민주노조 건설하여 노동해방 쟁취하자!" 는 외침의 글귀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뒷면엔 '노동중심 새 사회로!' 문구와 '6만 5천 울산 노동자와 시민이 마음모아 노동기념비를 건립한다'는 문구가 돌비석에 새겨져 있었습니다. 2017년 8월 18일, 건립된 날짜도 새겨진 기념비 였습니다.

그 옆엔 작은 표지판도 있는데요. 기념비 만드는데 비용을 보탠 분들의 이름이 앞 뒤 빼곡히 새겨져 있었습니다.

큰 광장이 있는 태화강역에서 크고 작은 노동자집회가 수시로 열리는 곳이기도 해서 그곳에 노동기념비를 세웠나 봅니다.

서울 청계천에 전태일 노동열사 기념비가 있다면 울산엔 87년 6월 민주화 항쟁과 함께 촉발된 7월 노동자 대 항쟁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투쟁! 노동해방 세상으로~ 가즈아~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간해방 사회는 불가능한가? 노동해방 사회는 불가능한가? 청소노동자도 노동귀족으로 사는 사회는 불가능한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