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작사가 윤해영도 친일 행적…연습 중 지적 받고 제외

 3월1일 제99주년 3·1절을 맞아 민주의 종 타종행사가 진행됐다.<광주시 제공>
 3월1일 제99주년 3·1절을 맞아 민주의 종 타종행사가 진행됐다.<광주시 제공>
ⓒ 광주드림

관련사진보기


제99주년 3·1절을 맞아 광주광역시가 진행한 민주의 종 타종행사 기념공연에 '친일노래'가 불려질 뻔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습 도중 문제제기를 받고 본 공연에선 제외했으나 행사를 준비한 광주시의 역사의식 부재를 반성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광주시청에서 '제99주년 3·1절 기념식' 후 5·18민주광장에서 민주의 종을 33번 타종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에는 윤장현 시장,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을 비롯해 독립유공자 후손 등이 참여했다.

"3·1절 독립정신을 계승·발전시켜 시민대통합을 이루자"는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행사였다.

그런데 이 행사가 자칫하면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훼손할 뻔했다.

'일'은 행사 준비 과정에서 터졌다.

광주나비는 이날 낮 12시 5·18민주광장에서 3·1절 99주년을 기념해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11차 광주 수요시위'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타종식은 이 행사 10분 전인 오전 11시50분 진행이 됐는데, 수요시위 참석을 위해 5·18민주광장을 지나가던 김순흥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장이 기념공연 연습 과정을 보게 됐다.

공연자들이 부르고 있는 노래는 김순흥 지부장의 귀를 의심케 했다. '친일가요'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곡 '선구자'를 부르고 있던 것이었다.

이 곡은 작사자와 작곡가 모두 친일행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데다 노래 자체도 '친일가요'로 알려져있다.

작곡가 조두남은 일본 중심의 국민음악 창조를 목적으로 한 '만주작곡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해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이다. '선구자' 노랫말을 쓴 윤해영 역시 논쟁은 있지만 '친일작가'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순흥 지부장은 현장에서 바로 이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10년이 넘도록 (선구자가)친일 음악이라고 지적해 왔는데, 광주시는 그것도 모르고 3·1절이라는 중요한 날에 기념공연을 하려고 하느냐"는 것이었다.

이같은 지적에 광주시는 부랴부랴 공연 계획을 수정, 본공연에선 '선구자'를 빼기로 결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찜찜함'은 남는다.

김순흥 지부장이 현장을 보지 못하고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면 타종식에 앞서 '선구자'가 3·1절을 기념하는 공연으로 불려질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김순흥 교수님의 지적을 받고 혼란스러워 본 공연에선 '선구자'를 빼기로 했다"며 "이 노래 자체는 독립군의 기상을 표현하는 곡으로 알려져있고, 많이 불려지고 있다는 것만 알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곡가 등의 행적이 특별히 문제가 된다는 것은 몰랐다"며 "공연을 준비한 기획사 쪽에서도 그렇게만 알고 '선구자'를 선곡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누가 말해주지 않는 이상 노래를 만든 사람들의 배경까지는 검증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며 "이와 관련한 교육이 필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순흥 지부장은 시가 지적에 따라 '선구자'를 공연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선 "다행이다"면서도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부장은 특히 "'선구자'는 독립운동가를 상징하는 노래가 아니다"며 "말을 타고 달리는 일본군을 부러워하는 내용이다"고 꼬집었다.

'선구자'는 윤해영의 '용정의 노래'라는 시에 곡을 붙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노랫말 중 "말 달리는 선구자"가 만주벌판을 누빈 독립투사를 연상케한다고 해 독립군의 기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은 그렇지 않다"는 게 김 지부장의 지적이다.

김 지부장은 "기획사가 선곡을 했더라도 타종식 자체는 광주시가 주관한 행사가 아니었나? '친일음악'이라는 것도 모르고 준비한 것 자체가 문제다"며 "반성을 통해 다시는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그:#친일노래, #선구자, #광주드림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를 드립니다. 꿈을 드립니다.’ 비영리 사단법인이 운영하며 무료로 시민들께 배포되는 일간신문 광주드림의 슬로건입니다. 2004년 4월22일 창간 이후 광주드림은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