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사진만 찍으면 무표정한 얼굴이었다. 비단 나만의 일이 아니라 페이스북 등의 SNS를 봐도 남자의 얼굴은 대개가 아무런 표정이 없다. 사진을 보면 꼭 화가 난 얼굴처럼 보이기도 한다. 언젠가 이런 사실을 느끼고부터 사진을 찍을 때 웃는 표정으로 찍자는 마음을 먹었다.

처음엔 얼굴 근육이 잘 움직여지지 않았다. 그래서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했다. 아침에 일어나 면도를 하기 전 거울을 보고 크게 웃는 표정을 지어보았다. 또한, 엘리베이터를 혼자 탈 때 거울 보고 내가 웃을 수 있는 가장 큰 함박웃음을 지어보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웃을 때 눈가에 주름이 생기기도 했지만 그 주름은 이마에 있는 주름과는 달라보였다.

사람의 얼굴은 그 사람의 인생을 담고 있다. 어릴 때 주름이 있는 노인을 보면 정겨운 생각보다는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나이가 들어 어머니 주름을 보면 그 주름 사이에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들어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주름은 인생 나이테라고 느껴졌다. 어머니 주름만이 아닌 다른 노인들의 주름도 간혹 눈에 들어왔고 주름이라 하여 다 보기 흉한 것이 아님이 느껴졌다. 그 사람의 인생은 어떻했을까 추측해보기도 했다.

그러면서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이 곡선이라면, 무표정한 얼굴의 주름은 직선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스마일의 얼굴을 그릴 때 눈과 입은 곡선이다. 하지만 무표정한 얼굴의 입은 일자 형태의 직선이다.

곡선은 웃음을 담고 직선은 무표정함을 담는 것은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한국 사람의 특성 중에 하나가 '빨리 빨리'이다. 이것은 곡선을 허락하지 않는다. 쉼과 여유를 허락하지 않는 것이다.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이 곡선이라면, 무표정한 얼굴의 주름은 직선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이 곡선이라면, 무표정한 얼굴의 주름은 직선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 unsplash

관련사진보기


글을 쓸 때, 한 문장의 길이가 60자를 넘어가면 중간에 쉼표를 찍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문장이 너무 길면 주어와 술어가 호응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비문이 될 가능성이 많게 된다. 이것을 인생에 적용하면 처음의 의도와는 다른 결과가 나게 되거나, 무의미한 삶이 되어버린다.

살아가면서도 쉼표는 필요하다. 일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그것은 돈을 벌어 여유 있는 삶을 살기 위함이 아니던가? 또는 일의 성취를 통한 보람을 가지기 위함이 아니던가? 그런데 현재 돈만을 위한, 일의 결과에만 집착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는가?

여유와 보람은 문장으로 따지자면 주어에 해당된다. 일을 통해 이것은 서술어로 표현되어져야 한다. 그런데 서술어가 돈과 일의 결과에만 집착하다 보니 쉼표가 없어지고 인생 자체가 의미가 없는 비문이 되어버린다.

쉼표는 시간만을 의미하지 않고 정신적인 여유도 포함된다. 손재주가 없는 나는 무엇이나 잘 고장을 내어버린다. 주택에 살다보니 잡다하게 손봐야할 경우가 많은데, 무언가를 고치려고 하면 잘 되지 않아 힘으로 하다보면 망가뜨려버리는 것이다. 억지로 하면 안 되는 것인데 힘으로 하다 보니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아야하는 결과가 되어버린다.

그렇기에 아예 아내는 나에게 무엇을 수리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 확대해서 생각하면 사는 것에도 억지로 해서 되는 것은 많지 않다. 공부하기 싫은 아이를 억지로 책상 앞에 잡아둔다고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억지로 하는 것은 여유가 배제됨을 의미한다. 억지란 말 속에는 '하기 싫은'이나 '안 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럴 때는 문장에서 쉼표가 필요하듯이 쉬어야 할 때라고 생각하고 쉬어가야 한다. 즉 여유를 가져야할 때임을 알아차려야 한다.

여유란 말은 직선이 아닌 곡선의 삶을 살 때 가능하다. 결과만 생각하고 KTX만 탈 것이 아니라, 늦더라도 둘러가는 기차를 탈 때, 보이지 않는 것들이 보이게 된다. 창밖의 풍경만이 아니라 내면의 풍경도 보게 되는 것이다.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하다 보니, SNS에 올라간 내 사진은 거의 웃는 얼굴이다. 무표정한 삶이 아니라 웃는 삶이 되었다. 웃는 연습을 하다 보니, 얼굴에만 웃음이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도 웃음이 그려짐을 알게 되었다. 삶에 여유가 생겼다. 문장에서도 쉼표를 찍을 때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직선의 삶이 아닌 곡선의 삶을 살게 되었다.


태그:#웃음, #미소, #쉼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거창한 이야기가 아닌 생활 속에 벌어지는 소소한 이야기를 담고 싶습니다. 들꽃은 이름 없이 피었다 지지만 의미를 찾으려면 무한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 들꽃같은 글을 쓰고 싶네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