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반찬가게, 설날 전부치기 타이쿤'

엄마는 동네 상가 지하 1층에서 반찬가게를 운영한다. 설날과 추석이면 몇몇 친척들이 가게에 모여 함께 전을 부친다. 어제(15일)는 작은이모, 막내 이모, 엄마 친구, 친척 동생, 그리고 동생과 내가 전 부치는 일을 도왔다. 엄마와 이모들은 어제뿐 아니라 그제부터 사흘 동안 전을 부쳤다. 명절이 오면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중 설 연휴의 시작인 어제가 전 부치기의 클라이맥스였다.

아침부터 일찌감치 가게 문을 열고 전을 부쳤다. 마치 타이쿤 게임을 하듯 바구니에 모자란 전부터 부쳐나간다. 한번 손님이 몰리면 전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몇몇 손님들은 조금 기다려야만 했다.

전 부치기는 사실 즐겁지만은 않은 인고의 시간이다. 장시간 서서 전을 부쳐서 어깨와 허리에 무리가 가고, 몸은 온통 기름 범벅이 된다. 전을 태워 먹으면 눈치 보기가 그지없다. 오랜만에 본 친척들끼리 안부 인사로 시작해 시시콜콜한 농담을 주고받지만 전 부치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금세 말수는 줄어든다. 인내와 자기 성찰의 시간이다.

식혜도 만들어 팔았다. 식혜는 전날 싹이 난 보리를 물에 네다섯 시간 정도 담가 놓아 엿기름을 낸다. 엿기름을 익은 밥에 부어 함께 약 7시간을 밥솥에서 숙성시킨다. 숙성된 식혜는 솥에 담아 물과 설탕을 조절해 넣고 1시간가량을 약한 불에 끓인다. 적당히 끓여 좋은 향이 나는 식혜는 실온에서 서서히 식히고, 다 식은 식혜는 병에 담아 판매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식혜는 전을 부치며 기름에 찌든 모두의 갈증 해소의 탁월한 효과를 지녔다. 우리가 만들어진 식혜의 2할은 마신 것 같다.

전과 시혜뿐 아니라, 고사리 무침, 시금치 무침, 나박김치 등과 같은 명절날 제사음식을 함께 팔았다. 아침 8시부터 시작한 전 부치기는 저녁 7시가 돼서야 끝이 났다. 이후 뒷정리도 있었지만, 전 부치기보다 여유로웠다.

우리 가게뿐 아니라, 옆집 정육점과 떡집도 가족들이 모두 나와 일손을 도왔다. 함께 고생하면 더욱 끈끈해지는 법! 명절에 함께 땀 흘리며 고기를 팔고, 떡을 만들어 팔고, 전을 만들어 파는 동네 상가 지하 1층은 가족 냄새로 가득했다.

#설날전부치기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설날전부치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