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인천시당(위원장 이수봉, 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은 지난 2017년 10월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에 배임과 특혜 의혹을 제기한 뒤 전,현직 시장 3명을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위원장 이수봉, 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은 지난 2017년 10월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에 배임과 특혜 의혹을 제기한 뒤 전,현직 시장 3명을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 사진제공 국민의당 인천시당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 인천시당(이수봉 위원장)이 지난해 제기한 이른바 '송도 6,8공구 언론인 특혜설'이 검찰 고소로 확대됐다.

인천언론인클럽은 국민의당 인천시당이 지난해 11월 23일 발표한 '송도 6, 8공구 특혜비리 의혹' 성명이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지난 23일 인천지방검찰청에 국민의당 인천시당을 고소했다.

지난해 11월 23일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제기한 '송도 커넥션' 의혹과 관련해 '인천지역 언론은 국민의당 인천시당의 제보를 외면하고 있으며, 일부 언론인은 송도에서 대가성 특혜 분양을 받았다는 소문이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인천의 주요 언론은 국민의당이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제보한 '송도 6ㆍ8공구 특혜비리 의혹'과 관련한 새로운 사실을 의도적으로 보도하지 않고 있으며, 또한 몇몇 언론사는 관련 사실을 왜곡하기 위한 물 타기 기사를 지속적으로 보도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런 뒤 "우리는 인천지역 주요 언론사들이 과연 누구의 편인가를 되묻지 않을 수 없고, 이로부터 항간에 떠돌고 있던 인천지역 주요 언론사 간부들에 대한 '대가성 송도지역 아파트특혜 분양' 소문에 점점 더 귀를 솔깃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인천언론인클럽(회장 한창원, 기호일보 대표이사)은 같은 달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민의당 인천시당에 사과를 요구하고, 국민의당 인천시당이 주장한 '언론인 특혜설'의 실체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에 불응할 경우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언론인클럽은 인천지역 주요 언론사로 구성된 사단법인이다.

인천언론인클럽은 고소장에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인천의 전 언론사와 간부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인천언론인들을 특혜 비리의 대상자로 지목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주었다"며 "근거 없는 주장을 지속해 시민들에게 언론 불신을 고조시키고 있는바, 인천지역 언론사와 언론인을 대표해 고소하게 됐다"고 사유를 밝혔다.

인천언론인클럽은 "실체를 밝히지 아니한 채 주요 언론사 간부들이 송도의 아파트를 특혜분양 받아 대가성이 의심스럽다는 내용을 발표한 것은 인천지역 언론 전체를 싸잡은 심각한 명예훼손이자 지역언론에 대한 선전포고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인천언론인클럽은 "인천 언론인들은 울분을 감출 수가 없다"며 검찰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인천언론인클럽은 "국민의당 인천시당의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정치 행태를 엄정하게 수사해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게 대책을 마련 줄 것"을 당부했다.

국민의당 인천시당, "7~8명으로 제보 받은 대로 검찰에 진술"

국민의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우리는 지역 언론과 대립할 생각이 없다. 특혜 비리의혹을 취재 중인 기자를 폄훼하려는 의도도 없었다"며 "다만 당에 몇몇 언론인과 관련한 제보가 있었다. 7~8명에 대한 제보가 있었고, 제보 내용이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고 판단될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당에 대한 고발인 조사 때 검찰에 출석해 제보 받은 대로 관련 내용을 진술했다. 검찰이 정대유 전 차장도 했다. 이제 검찰이 수사를 하게 될 것이다"며 "관련 있는 언론인들은 검출에 진술 또는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 이젠 검찰 수사를 지켜볼 일이다"고 덧붙였다.

그런 뒤 "국민의당은 공당으로서 국민의당에 제보된 내용을 검토했다. 이는 사적으로 다투려는 게 아니다. 합리적인 의심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검찰 조사 때 진술을 했다"며 "우리는 특정 언론인을 특정한 바 없다. 과연 공당의 의혹제기가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 의문이지, 검찰 수사가 진행될 예정인 만큼 사법당국의 판단에 맡기겠다. 책임 질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송도, #송도 6,8공구, #인천경제자유구역, #국민의당 인천시당, #인천언론인클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