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국내 정치공작을 지휘한 의혹을 받고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9월 26일 오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소환돼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 검찰 소환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국내 정치공작을 지휘한 의혹을 받고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9월 26일 오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소환돼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MB 시절 국가정보원이 '좌파 연예인'으로 분류한 방송인들에 대한 척결 활동으로 악역이나 극 중 자살로 조기 퇴출을 지시했다는 정황 자료가 나왔다.

2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9부(부장판사 김수정)는 국정원법 위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신승균 전 국정원 국익전략실장의 첫 공판을 열었다.

신 전 실장은 2010년 6월부터 2013년 4월까지 국정원에 근무하면서 정부비판 성향 연예인을 대상으로 방송 하차와 세무조사를 기획했고,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당시 여당의 여론 지지도 회복을 위한 여론조사 비용으로 국정원 예산 1200만 원을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공판에선 MB 국정원이 방송사에 관여한 정황 자료가 공개됐다. 검찰은 2010년도 보고 문건이라며 국정원 내부에서 '연예인 건전화 사업 TF'의 일환으로 "핵심 보수 인사를 세력화해야 한다. 좌파문화 예술인 척결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6월 지방선거와 관련해 방송인 김미화, 권해효, 신해철 등의 비리를 색출해 사회적 공분을 유도해야 한다"며 권해효씨를 좌파 연예인으로 분류해 악역이나 극 중 자살 등으로 조기 퇴출하려 한 부분도 언급됐다.

"민주노동당한테 자리준 건 김정일 지령이야"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취임 이후에 문화예술계 특정 인물에 대한 퇴출 압박이 있었다"며 "당시 청와대 홍보 수석의 요청으로 김제동 등 일부 연예인 수면마취제 중독설을 점검했다는 내용도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전 부서장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을 모아 둔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도 증거로 조사했다. 원 전 원장의 공판에서도 일부 공개됐으나 국정원에서 최근 원본을 제출하면서 추가로 공개됐다. 

"북한에서 지령이 내려오는 게 이번 지방선거에선 2012년도 정권을 바꿀 수 있도록 다 모으라는 구체적 지침이 내려왔다. 희망과 대안이 종북세력인 것이고, 적극적 제어행위를 하라는 것. 어떻게 민주노동당한테 13개씩 자리를 주나. 그거는 김정일이 지령이야." - 2010년 4월 16일, 전 부사장 회의

원 전 원장이 2010년 6월 2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 단일화에 대해 '김정일 지령'이라고 원색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그는 4.11총선이 끝난 뒤에도 야당 의원들을 종북 세력으로 규정했다. 원 전 원장은 "금년에 대선이 있는데, 이번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13명, 종북세력 40명이 여의도에 진출했다"며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돼서 거기에 대처할 준비도 같이 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하기도 했다.


태그:#원세훈, #국정원, #MB국정원, #신승균, #검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