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1년 9월 21일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제66차 유엔 총회 참석차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 한덕수 주미대사(왼쪽), 김숙 주UN 대사의 영접을 받고 있다.
 지난 2011년 9월 21일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제66차 유엔 총회 참석차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 한덕수 주미대사(왼쪽), 김숙 주UN 대사의 영접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정원 특활비를 불법 상납 받아 명품 쇼핑에 사용했다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혹제기에 이명박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씨가 법적 대응에 나섰다.

김씨 측 오재훈 변호사(법무법인 자유)는 19일 오후 5시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박 의원을 허위사실로 인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박 의원은 전날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검찰 진술을 제보받았다"면서 "2011년 미국 순방을 앞둔 시점에 국정원 특활비가 달러로 환전돼 영부인을 보좌한 제2부속실장에게 전달됐고, 후에 김씨의 명품 구입비에 쓰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이 이 전 대통령이 갑작스레 기자회견을 하게 된 결정적 배경"이라며 "달러를 건네받은 당시 2부속실장 등을 검찰이 추가로 조사하면 국민 혈세가 명품 구입 등 사적으로 어떻게 쓰였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김씨 측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변론을 맡은 오 변호사는 고소장 접수 후 취재진과 만나 "명품을 쇼핑을 한 적도 특활비를 받은 적도 없다"면서 "오늘 고소장을 제출했으니 검찰에서 공정하게 잘 수사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고소장이 접수되자 박 의원도 입장을 내고 "형법 제307조 제2항은 '공연히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한 경우'에 처벌하는 조항"이라며 "하지만 저의 발언은, 김 전 실장의 말을 직접 들은 지인으로부터 받은 제보 내용에서 더하지도 빼지도 않고 재확인해서 있는 그대로 밝힌 것이고 이는 국민의 알 권리 실현과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적으로 이뤄졌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 측도 김 전 실장이 이런 내용으로 검찰에서 진술했다는 것을 이미 파악했다고 저는 알고 있다"면서 "따라서 이 전 대통령 측의 저에 대한 과도한 법적 대응은,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나온 물타기이자 방어막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로 불법 상납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지난 12일 김백전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후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을 특가법상 뇌물 등 혐의로 구속했다. 법원은 구속영장을 발부하며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라고 밝혔다.



태그:#김윤옥, #명품쇼핑, #이명박, #박홍근, #특활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