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17일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를 발족했다.
 인천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17일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를 발족했다.
ⓒ 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

관련사진보기


인천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결성한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아래 2018비전정책넷) 발족식이 17일 부평구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2018비전정책넷은 시민들의 요구와 지향이 반영된 인천의 비전과 정책을 수립하고, 6.13 지방선거를 정당 간 정쟁과 인물 중심에서 벗어나 정책선거로 만들기 위해 네트워크를 결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방분권과 주민자치시대를 맞이해 행정중심의 형식적 거버넌스를 넘어 진정한 소통으로 시민과 시민사회가 주요 정책 결정과 집행에 참여하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새롭게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2018비전정책넷의 주요 사업 내용은 ▲인천 비전과 정책 수립 ▲정당·정치인과 정책 협약 ▲정당·후보자 정책공약 검토 등 세 가지다. 모두 12개 분야에서 비전과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수용하고 실현할 것을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제안할 계획이다. 12개 분야는 지역경제·일자리, 복지, 여성·가족, 문화, 환경·에너지, 인권, 보건의료, 교육, 해양·도서, 자치행정·마을공동체만들기, 도시계획·도시재생·주거복지다.

인천의 비전과 정책을 만들어내기 위해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은다.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단체 활동가 등의 토론회·정책포럼·팟캐스트·시민의견 수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분야별로 정당·정치인과 토론을 진행해 정책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2월부터 4월까지 분야별 정책포럼과 토론회를 진행하고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지방선거 전에 각 정당 후보자들과 정책을 협약할 예정이다.

2018비전정책넷에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인천인권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시민과대안연구소·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환경브릿지연구소 등 정책연구소도 참여했다.

김일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상임대표를 비롯해 이희환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공동대표와 조정현 인천인권네트워크 대표가 2018비전정책넷 공동대표를 맡고, 박인규 시민과대안연구소 소장이 정책기획단장을 맡았다.

한편, 2018비전정책넷은 발족식 직후 정병순 서울연구원 협치연구센터장의 '서울시 협치의 경험으로부터 배운다'라는 제목의 강연을 진행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지방선거, #시민단체, #네트워크, #정책협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