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민단체들은 지난 16일 오후 대구YMCA 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정당초청 공항이전 토론회를 열었다.
 대구시민단체들은 지난 16일 오후 대구YMCA 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정당초청 공항이전 토론회를 열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위한 예비후보지를 정하고 이전을 추진하는 가운데 전투비행단만 이전시키고 대구공항은 존치하면서 더욱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와 대구시는 '군공항이전및지원에관한특별법'에 따라 현재의 대구공항 터를 개발해 조성된 이익금으로 K2 군공항과 대구공항을 함께 이전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YMCA와 대구경북소비자연맹, 백인포럼 등 9개 시민단체가 여론조사전문회사인 ㈜윈폴에 의뢰해 19세 이상 대구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대구시의 통합이전 추진 대응에 대해 50.4%가 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잘못하고 있다는 답변도 49.6%를 보여 엇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대구시민 절반은 밀양신공항 무산 이후 대구시의 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대구시민 절반은 밀양신공항 무산 이후 대구시의 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현재의 위치에서 대구공항을 확장시키고 K2전투비행단만 이전해야 한다는 응답은 56.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대구공항과 K2 군공항 통합 이전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23.6%에 불과했다. 현재의 위치에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응답도 14.6%나 됐다.

통합이전에 찬성하는 시민들 가운데는 기부대양여 방식의 통합이전에 대해 '국고 지원 없이 공항부지를 매각한 대구시의 자체 비용으로 추진하더라도 찬성한다'는 답변이 81.7%로 높았다.

하지만 시민들은 통합공항의 이전 시기를 오는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 다음 시장이 선출된 뒤에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7월 이후 다음 시장이 선출된 뒤에 해야 한다는 응답은 45.5%였고, 현재의 시장 재임기간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은 34.2%,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20.3%에 달했다.

공항이전 여부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72.0%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고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응답은 24.9%였다. 시민들은 공항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공론화위원회 설치에 69.6%가 찬성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ARS 유선전화를 이용해 실시됐고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대구시민 절반 이상은 현재의 위치에서 군공항만 이전하고 민간공항은 확장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대구시민 절반 이상은 현재의 위치에서 군공항만 이전하고 민간공항은 확장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여론조사를 발표한 시민단체들은 16일 오후 대구YMCA 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정당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공항 활성화 정당 초청 토론회'를 열고 공항이전에 대한 각 당의 의견을 들었다.

토론회에서는 통합이전을 놓고 각 당의 의견이 갈렸다. 특히 통합이전에 찬성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 맞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지역민의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곽태수 자유한국당 상임부위원장은 "대구공항 이전에 대해 대구시와의 정책간담회에서 통합이전 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특별법에 따라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이전하고 현 부지의 매각대금 등을 활용해 거점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2 단독 이전 주장은 공항운영을 할 수 없는 군민 겸용 공항에 대한 이해부족과 소음과 고도제한으로 인한 발전이 어려운 점, 주민들의 소음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영헌 바른정당 북구을 당협위원장은 "지금 대구공항 부지로는 늘어나는 화물수요와 승객수요에 대비할 수 없고 대구와 경북이 함께 도약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공항이어야 한다"며 "고도제한 해제를 통한 대구발전을 염두에 두고 이전해야 하는 전제조건이 있다"고 말했다.

통합이전에 반대한다고 밝힌 남칠우 민주당 대구시당 부위원장은 "공항의 미래 문제가 현재 시장과 다음 시장과의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권영진 시장의 불통과 특정정당 후보가 공항문제를 선거이슈로 이용하려는 느낌을 저버릴 수 없다"고 비판했다.

남 부위원장은 이어 "신공항 결정에 정치적인 논리가 배제되어야 하고 합법성과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며 "대구시민의 의견수렴 없이 어떤 정책도 성공할 수 없으므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웅 국민의당 동구갑 당협위원장은 "시민들은 군공항을 이전하는 데 찬성하지만 민간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생각해 봐야 한다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특별법이 만들어졌지만 상황이 바뀌고 있어 시민들이 동의하고 시작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대구시민단체들은 지난 16일 오후 대구YMCA 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정당초청 공항이전 토론회를 열었다.
 대구시민단체들은 지난 16일 오후 대구YMCA 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정당초청 공항이전 토론회를 열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성년 정의당 대구시당 부위원장은 '대구시가 공항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이 부재했다"면서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정부는 별다른 재정을 투입하지 않도록 해 향후 대구시의 재정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부위원장은 "대구공항 이용객이 370만이 넘었다고 하는데 이는 저가항공이 늘어나면서 이용객이 늘어난 것"이라며 "지금 목표로 하는 숫자만큼 수요가 늘 것이라는 전망은 장밋빛 전망에 불과하다. 현재의 공항을 살려 극대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사회를 맡은 김경민 대구YMCA 사무총장은 "대구시민이 동의하지 않는 통합공항을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하는 것은 문제"라며 "김해공항을 능가하는 영남권 거점공항으로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구공항의 기능이 무엇인지를 먼저 찾는 게 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들의 의견도 분분했다. 동구에 사는 시민들은 공항의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했고 상대적으로 소음 피해가 적은 지역 주민들은 편리성을 따지며 군공항 이전이 오히려 대구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구시와 경상북도, 군위군, 의성군은 통합대구신공항 이전을 위한 4개 지자체 실무자회의를 진행해 왔지만, 군위군 우보면을 이전지로 점찍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의성군이 불참하기로 해 난항을 겪고 있다.


태그:#대구공항 통합이전, #토론회
댓글7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