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집회 현장에 투입된 경찰<자료사진>
 집회 현장에 투입된 경찰<자료사진>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부산경찰청이 집회시위에 투입하던 경찰 부대(기동대)를 지구대와 교통 등 민생치안 현장에 투입하기로 했다. 새 정부 들어 달라진 집회시위 대응 방침에 따라, 본연의 목적에 맞게 경찰력을 재배치하는 것과 관련 있다.

부산경찰청은 6일 "그간 집회시위 대응에 중점을 두고 운영해 왔던 경찰 부대를 민생 치안 현장에 투입하여 튼튼한 예방치안과 교통소통 및 사고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 기초 치안과 생활법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부산경찰청 산하 15개 경찰 부대 중 2개 부대는 생활 안전·교통 분야에 고정 배치하고, 다른 13개 부대도 교통질서 확립이나 예방 치안 활동에 집중적으로 투입하기로 했다.

경찰 부대 재배치를 통해 인력 부족에 시달리던 지구대와 파출소의 근무 인원이 늘어나 범죄예방과 현장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특히 연말연시 치안 수요가 많은 중부, 동래, 부산진, 남부, 동부, 사상경찰서에 경찰력을 분산 배치한다. 지난 9월 여중생 폭행 사건이 발생한 뒤 만들어진 사상 엄궁파출소에도 10명을 우선 배치하기로 했다.

교통 관리에는 1개 경찰부대(78명)를 투입할 예정인데, 부산지역 전체 교통경찰 266명의 약 30%에 달하는 인원이다. 이들 인원은 상습 정체 구간에 집중적으로 투입해 신속 대응력을 향상한다는 목표다.

이는 기본적으로 겨울철 집회가 줄어드는 것과 연관 있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 집회시위 관리보다 민생치안 현장의 경찰력을 우선하는 것과도 관련 있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는 집회 관리에 맞춰 경찰 배치가 줄어들었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민 생활과 안전에 직결되는 분야에 투입키로 했다"면서 "사회적 약자 보호와 국민 생활 안전 관련 치안이라는 새 정부의 의지에 따라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게 됐다"고 밝혔다.


태그:#부산경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