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월 10일 오후 경북 상주 중앙시장 일대에서 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재선에 나온 김재원 후보 유세를 하고 있다.
 지난 4월 10일 오후 경북 상주 중앙시장 일대에서 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재선에 나온 김재원 후보 유세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해 조사중이다. 박근혜 정부 정무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진박 감정 여론조사' 비용을 대납한 혐의다.

검찰에 따르면 국정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27일 오전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박근혜 청와대'가 비공개로 실시한 '진박 감별'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납부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이 여론조사에 든 비용은 총 5억 원이었으며 모두 현금으로 지급됐다.

지난해 6월 현기환 전 정무수석의 후임으로 청와대에 입성한 김 의원이 당시 여론조사 비용을 지급한 경위가 검찰의 집중 추궁 대상이다.

한편 같은 당 최경환 의원은 오는 28일 검찰 소환조사에 불응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통보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지난 2014년 국정원 몫 특활비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 금액을 국정원 예산 편성의 대가로 보고 지난달 20일 그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오전 최 의원 변호인으로부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받았다"면서 "구체적인 불응 이유는 전달받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체포 가능성에 대해선 "현 단계에서 어떤 방침을 정한 건 없다"라고 말했다.


태그:#김재원, #최경환, #특수활동비, #국정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