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에 대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포항 지진피해와 대처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지진 피해상황 종합보고와 향후 대책,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에 따른 후속 대책, 원자력시설 안전상태, 지진 발생 현황 등이 논의됐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최대한 빨리 집행하고, 대학입시 일정의 차질없는 진행 준비와 함께 수험생들의 상처나 동요가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아울러 대학수학능력시험일 연기로 인해 대입 전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 측과 일정 조정을 협의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수능 시험지 보관 문제와 관련해 "시험지 보관문제, 이것은 100% 완벽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또 원전에 대한 안전성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등 원전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피해가 우려되는 원전·철도·도로·통신 등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포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도 검토될 계획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재정당국 입장에서는 피해 상황을 확인한 뒤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안심하고 국민들께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여러 재정적인 지원, 필요하다면 예비비까지 써서라도 지원하겠다는 게 정부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은 지진 진앙지 인근 월성원전을 비롯한 모든 원전이 발전 정지나 출력감소 없이 정상운전 중이라고 밝혔다.



태그:#포항지진, #특별재난구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