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가 발표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과 4개 진출입로 <사진제공ㆍ인천시>
 인천시가 발표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과 4개 진출입로 <사진제공ㆍ인천시>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1968년 개통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 고속도로가 일반도로로 전환된다. 인천시는 지난 9일, 국토부로부터 고속도로 관리권을 이양받는다고 발표하며 구상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13일 성명을 내고 다소 더디더라도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인고속도로는 그동안 산업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일각에서는 인천을 동서로 가로질러 도시단절을 불러 일으킨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통행료·소음·배기가스·분진 등의 문제나 교통정체로 본래의 기능을 상실했다는 비판도 있었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9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와 시설물 상태 합동점검, 보수 공사 등 실무 협의와 절차를 마치고 오는 12월 1일 마침내 고속도로 관리권을 이양받는다"고 발표했다. 또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4개 지점에 10개의 진출입로를 설치하고, 방음벽 일부를 철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민자유치로 남북측 고속화도로, 동서측 고속도로를 신설하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에 가톨릭환경연대·인천YMCA·인천YWCA·인천녹색소비자연대·인천녹색연합·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환경운동연합은 공동성명을 내고 "기본계획용역 완료시점인 2018년 9월이 되기도 전에 관리권을 이관 받고 진출입로를 설치하는 것은 성급할뿐더러, 일부 계획이 전체계획을 흔들 수도 있다"고 우려하며 "지역 사회와 충분히 소통, 논의하는 과정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시민단체들은 "시는 그동안 일반화구간에 대한 구성이나 예산확보방안에 많은 제안이 있었음에도 받아들이지 않았고, 몇 차례 전문가 자문회의와 형식적인 주민간담회로 구상을 마무리 했다. 게다가 그 내용이나 과정은 제대로 공유 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자유치 도로 건설은 또다시 시민들에게 통행료를 부담시키는 것으로 시민들의 동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며 "일반화구간은 인천의 미래를 결정지을 중요한 곳이기에 더디더라도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공간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시민들의 삶의 질과 인천의 가치는 확연이 달라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진출입로, #시민단체,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