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마라톤이 아름다운 것은 중간 중간에 급수대가 있기 때문이야! 인생이 아름다운 것도 그와 같지! 살다가 지치고 목마를 때 급수대가 여기저기 있어! 황량한 사막보다 오아시스가 많다는 이야기지! 우리의 이웃이, 가족이, 친구가 그리고 간혹 기대도 하지 않았던 사람이 인생의 급수대가 되어주기도 하지!"

통일훙부가족과 저녁식사
▲ 통일흥부가족 통일훙부가족과 저녁식사
ⓒ 강명구

관련사진보기


그때 마시는 물은 어떤 아름다운 여인의 미소보다도 더 가슴을 적시고 첫 모금의 물이 입술을 적셨을 때는 첫 키스의 날카로움보다도 더 깊게 혀를 감전시킨다. 마치 그 물을 마시기 위해 그 먼 길을 온 힘을 다해 뛰어온 사람들 같기도 하다.

날씨는 점점 쌀쌀해져 오는데 다리를 다친 제비는 강남에 날아갈 수가 없다. 이때 흥부 가족이 제비를 정성껏 치료해 결국 제비는 강남에 날아갔다. 나도 이 여정 중에 다리에 부상이 왔다. 보통 제비의 이동 거리는 5천km를 넘지 않는다고 한다. 나는 1만6천km를 달려갈 사람이다. 미사일도 비행거리가 5천km가 넘으면 보통 미사일이 아니라 대륙간탄도 미사일이라고 한다. 그러니 1만6천km를 넘은 대륙간탄도 미사일은 보통 대륙간 탄도미사일하고는 비교할 수도 없다.

사람들에게는 걱정하지 말라고 했지만 나는 내심 걱정이 태산이었다. 이제 불가리아 국경으로 가는 산악지역을 건강한 다리로도 60kg나 되는 손수레를 밀며 가는 것도 두려움에 떨 정도였다. 가는 중간에는 잠잘 곳도 없고, 식당도 없다. 그것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내가 여기서 포기할 사람은 아니었지만 분명 나는 몰려오는 두려움을 떨쳐버리질 못했다. 나는 매일 아침 두려움에 떨면서도 예기치 않게 마주칠 기쁨에 기대를 한다. 다른 모든 것은 대체가 가능하지만 내 몸은 대체할 수가 없다.

가진이와 손잡고 평화행진
▲ 가진이와 손잡고 가진이와 손잡고 평화행진
ⓒ 강명구

관련사진보기


어쩔 수 없이 자신의 한계 너머의 세계를 여행하여야 할 때 사람들은 두 손을 모아 기도를 하게 된다. 나도 두 손을 모았다. 내가 다리에 부상을 입은 것은 크루세바츠로 가는 길이었다. 길은 자동차 통행이 많고 갓길이 없어 심리적인 부담을 안고 달려야 했다. 그 날 오른쪽 허벅지 안쪽 근육에 통증이 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자고 일어났다. 아침에 출발은 어린아이처럼 기분 좋게 했다.

며칠 전 다녀간 김수임, 김나라씨 가족이 오늘 일요 예배를 마치고 다시 우족탕을 끊여서 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분 좋은 출발은 오래가지 못했다. 몇 발자국 달리는데 근육 통증이 온다. 그래도 갈 길이 멀어 마음이 급해 마음을 다져 먹고 달려보지만, 통증은 견딜 수가 없다. 순간적으로 불길한 생각이 스쳐 가면서 나는 바로 달리는 것을 포기하고 걷기로 했다. 걷는 것과 뛰는 것의 다리가 받는 충격의 차이는 크다. 보통 뛸 때 다리가 받는 충격은 자기 몸무게의 3배가 된다는 것이다. 그것을 온종일 견디는 일을 두 달 넘게 해왔으니 탈이 날 때도 되었다.

아픈 다리로 또 하나의 큰 산을 넘어갔고 산 중에서 토끼를 두 마리 잡은 사냥꾼도 만나고 물고기를 잡아서 콧노래를 부르며 가는 낚시꾼도 만났다. 자전거를 타고 유럽 전체를 여행하던 독일 청년 둘이 나를 지나쳐가더니 다시 돌아와 영어를 할 줄 아느냐고 물어보더니 나의 여행에 대해서 흥미를 표현하며 대단하다며 사진을 같이 찍자고 한다.

느지막이 알렉시나치에 도착하여 샤워를 마치니 '통일 흥부 가족'이 도착했다. 불과 며칠만의 만남이지만 너무 반가웠다. 금방 준비한 밥상에서 우족탕 한 숟가락이 입안에 들어가면서 그리운 맛의 향연이 벌어지더니 한 냄비를 거뜬히 비울 때까지 멈출 줄 모른다. 식사가 끝난 후 오랜만에 만난 한 가족처럼 정담을 나누었다. 우리는 아마도 마음으로 이미 한 가족으로 서로를 받아들인 것 같다.

이들은 원래 내일 하루 동행하기로 하고 여기 왔는데, 내 다리도 시원치 않고, 내일과 모레 나의 일정을 듣더니 나를 놓고 그냥 떠나기 마음이 아프다며 하루 더 같이 가면서 내일 끝나는 부분에 숙소가 없으므로 거기서 숙소까지 태워다주고 다음 날 아침 그 자리까지 태워다 주기로 했다. 내 방으로 돌아와 얼음찜질을 하고 있는데 양준호씨가 와서 마사지를 정성껏 해준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손놀림이 예사롭지 않다.

지원 차량에 붙인 현수막
▲ 지원 차량 지원 차량에 붙인 현수막
ⓒ 강명구

관련사진보기


아침 일찍 보스포로스 TV 방송국에서 인터뷰하러 나왔다. 지난번 베체이 TV는 지방방송이었는데 이번에는 전국네트워크를 가진 방송국이다. 이렇게 세계 언론이 나의 평화 마라톤에 관심을 갖고 보도해주는 것은 좋은 신호이다. 우리의 통일은 우리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국제적인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느 나라를 가던 내가 남한사람인지 북한사람인지 묻고는 김정은 이야기를 한다. 유명하기로 따지면 어느 한류스타보다도 더 유명하다. 그럴 정도로 한반도의 문제는 이미 한반도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내일 도착하는 피로트까지 약 94km이다. 중간에 큰 마을이 없어서 호텔이나 식당이 없는 아주 깊은 산악지역이다. 내가 다리가 아픈 상태라 뛰지 못하고 산에 메아리가 울리도록 한 사람이 "평화"하면 다른 사람들이 "통일"을 외치며 함께 평화행진을 하였다. 그 소리에 양치기 목동이나 나무를 베던 벌목꾼들이 깜짝깜짝 놀라는 표정이다. 그러면 우리는 인사를 나누고 한국의 통일을 이야기하면 이 사람들은 유고연방의 향수를 표현한다.

어진이 가진이 가족은 특별한 통일 가족이다. 8명의 응원단을 이끄는 치어리더는 역시 수임씨, 나라씨 어머니이다. 조상들이 다 독립군이었다는 이 가족의 통일 교육은 철두철미하다. 어진이 가진이는 학교 교육을 받는 대신 통일 교육을 받으며 자유롭게 놀며 자기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데 얼마나 똑똑하고 발랄한지 모르겠다. '통일 선창'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한다. 학교공부도 모자라 피아노 학원 태권도학원 등 시들어가는 아이들에 비해 열려있는 공부로 교육된 이 아이들의 때 묻지 않은 표정이 너무 좋다. 어진이는 제비가 왜 유럽에서 안 보이는 저 스스로 연구를 하며, 가진이는 길거리 캐스팅이 될 정도로 연예인 기질도 다분하고 작곡도 한다고 한다.

다리는 중에 양떼들을 만났다.
▲ 양데들의 이동 다리는 중에 양떼들을 만났다.
ⓒ 강명구

관련사진보기


그날은 47km 마친 지점에서 차를 타고 18km를 이동해 운치 있는 산장호텔에서 자고 아침에 일어나 다시 출발하였다. 다리는 통일 흥부 가족의 극진한 간호로 훨씬 차도를 보였고, 호젓한 산길은 차들도 거의 다니지 않아 공기가 보약처럼 좋고 온종일 비가 내렸지만 아름다운 동행자와 히말라야를 트레킹하는 것처럼 상쾌했다.

나는 달리는 내내 이 가족에게 물어다 줄 호박씨는 통일의 호박씨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1만6천km를 달려서 물어올 호박씨가 가은이네 가족뿐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대박이 되었으면!



태그:#통일흥부가족, #가진이, #제비, #우족탕, #피로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온몸의 근육을 이용하여 달리며 여행한다. 달리며 자연과 소통하고 자신과 허심탄회한대화를 나누며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듣는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