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고리핵발전소 5·6호기 공사가 재개되면 부산·울산·경남지역은 어떻게 될 것인가.

20일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하면서 부산·울산·경남 지역 시민사회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부산·울산·경남 긴급토론회' 23일

먼저 오는 23일 향후 대응 방향 모색을 위한 긴급토론회가 열린다. 포럼지식공감과 신고리5·6호기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5시 부산YWCA 강당에서 '신고리 5·6호기 부산·울산·경남 긴급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토론회는 구자상 신고리5·6호기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의 사회로 진행된다. 김좌관 부산가톨릭대 교수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정에 따른 대응방안'을 주제로 발제한다.

이어 박종운 동국대 교수와 김해창 경성대 교수,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공동대표,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 김연민 울산대 교수, 김유창 동의대 교수, 김형근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 서토덕 전 환경운동연합 원전안전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토론한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5,6호기 백지화 경남시민행동'은 23일 오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위원회의 결과에 따른 입장 표명과 정부의 이후 탈핵 대책 요구"할 예정이다.

포럼지식공감과 신고리5·6호기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오는 23일 오후 5시 부산YWCA 강당에서 ‘신고리 5·6호기 부산·울산·경남 긴급토론회’를 연다.
 포럼지식공감과 신고리5·6호기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오는 23일 오후 5시 부산YWCA 강당에서 ‘신고리 5·6호기 부산·울산·경남 긴급토론회’를 연다.
ⓒ 포럼지식공감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경남도당 "탈원전정책 제동 걸려서는 안돼"

진보정당들은 건설개재 권고에 유감을 나타냈다.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 여영국)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권고가 탈원전 정책이 지체되거나 제동을 거는 데 악용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왜 정부가 공론화를 하려고 했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공론화에 공을 넘긴 것이나 정부 없는 공론화와 공정성 논란을 방치한 정부의 책임을 지나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결과가 안전성을 검증받은 결과가 아니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다수호기 안전성 문제, 부산, 울산, 경남 등 인구밀집지역 주민의 안전과 방재대책, 최대지진 안전성평가 부실문제, 최신안전기준 문제, 60년 수명 문제, 핵폐기물 처리문제 등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의 이유가 하나도 풀리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의 중심을 잃고 좌고우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원전 중심 발전정책을 조속히 폐기하고, 에너지전환시대를 여는 '탈원전 로드맵'을 국회와 국민 앞에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당 경남도당 "탈핵 기조 강화해야"

노동당 경남도당(위원장 안혜린)도 이날 논평을 통해 "건설재개 권고결정과 관계없이 탈핵기조는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결정과정에서, 원전의 안전성이 문제가 될 경우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을 우리 경남 등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에 대해 일정한 의문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며 "따라서 이번 결정에 대해 아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 건설되는 신고리 5·6호기의 건설과정은 물론이고 현재 가동 중인 모든 원전의 운영과정에서 안전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노동당 경남도당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재개하는 대신 기존의 노후 원전을 조기에 폐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결정과 관계없이 원전 비중을 축소하겠다는 탈핵기조는 더 강화돼야 한다"며 "이렇게 하는 것이 이번 결정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방법"이라 말했다.


태그:#핵발전소, #신고리원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