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이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생리대 안전성 논란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 아래는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이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생리대 안전성 논란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 아래는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리는 일회용 생리대의 위험성과 여성 건강이라는 '달'을 가리켰는데,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간 유착 의혹 등)굉장히 부수적인 것을 보도한 언론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공방이 계속 되면서 정작 여성 건강문제가 실종됐다고 생각하면 굉장히 안타깝다."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야당 의원들이 집중 제기한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 간 유착 의혹을 부인하며 이같이 말했다.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8월 '릴리안' 생리대 사용자들의 피해를 폭로하며 일회용 생리대의 유해성 문제를 제기했다(관련 기사 : 릴리안 피해자 증언... "3개월간 생리 전혀 안 해"). 유해성 생리대 논란이 증폭된 이후 생리대 제조업체 유한킴벌리의 김혜숙 상무이사가 여성환경연대의 이사 중 한 명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각에서는 유착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국감에서도 이와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졌다. 윤종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성환경연대 측에 "실험 결과를 보면 유한킴벌리 중형 생리대에서도 발암물질이 검출됐는데 왜 유독 릴리안만 언급했나"라며 "모든 피해자 제보를 모집해야 하는데 릴리안 제품 피해자 제보만 모은 이유는 또 뭐냐"고 질의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도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가 주최한 월경토론회에서 유한킴벌리 측 인사가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세션이 있었다"라며 "여성환경연대가 시민들에게 정보를 잘 알리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어떤 특정선수는 팔다리를 부러뜨리고, 어떤 선수에 대해서는 서포터즈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제품명이 포함된 자료는 만든 적이 없다"

여성환경연대 측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안 사무처장은 "우리는 검출 실험 결과에 대해 한 번도 제품명을 공개한 적이 없다. 이를 일관되게 고수하고 있다"라며 "이전부터 이미 온라인 커뮤니티 상 특정업체 제품의 부작용이 있다는 댓글과 제보들이 있었다. 빗발치는 제보가 모두 특정 업체에 관한 것인데 다른 제품 제보를 받는 게 더 이상한 게 아니냐"고 반론했다.

여성환경연대와 함께 유해물질 방출시험을 실시한 바 있는 김만구 강원대학교 환경융합학부 교수도 이날 국감에 증인으로 나와 "제품명이 포함된 자료는 만든 적이 없다"라며 "릴리안이 거론된 자료는 언론 보도를 통해 이미 여러 차례 나간 것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이안 사무처장은 이어 "당시 토론회 또한 공개토론회여서 모두가 참가 가능했는데, 다른 업체의 참가가 없었다"라며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기업들의 자발적인 유해물질 저감을 요청하는 자리에서 유한킴벌리 측은 비난과 비판을 대표로 받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여성환경연대 이사로 활동 중인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에 대해서도 "외부이사 5명을 포함해 이사회 10명 중 한 명일 뿐"이라며 "늘 10명이 함께 토론하기 때문에 한 사람의 영향력에 의해 사안이 결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떳떳하게 말씀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야당 의원들의 계속된 의혹 제기에 여당 쪽도 반발했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성환경연대는 그동안 여성들의 건강 문제에 관한 많은 활동을 해왔고 그 중 특히 전혀 문제제기가 없었던 생리대 안전성 문제를 다뤘다. 그게 중요한 것 아닌가"라며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의 관계에 대한 지나치게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태그:#생리대, #유해성 생리대, #여성환경연대, #유한킴벌리, #국정감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