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붕괴 위험에 놓인 인천 동구 삼두1차아파트 주민들이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10일 오전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붕괴 위험에 놓인 인천 동구 삼두1차아파트 주민들이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10일 오전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강현

관련사진보기


인천 동구 삼두1차 아파트 주민들이 10일 오전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제2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지하터널 공사로 붕괴 위험에 놓인 삼두1차아파트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지하터널 공사 이후 삼두1차아파트 곳곳이 갈라지고, 땅이 기울어 주차해놓은 차량이 움직여 사고를 일으키는 등,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삼두1차아파트뿐 아니라, 주변 지역 곳곳에 씽크홀이 생기기기도 해 지역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조기운 삼두1차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1년간 매일 집회를 하면서 동구와 인천시, 국토교통부, 해당 사업을 진행하는 포스코와 인천김포고속도로주식회사 등에 정밀안전진단과 이주 대책을 요구했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 가운데 붕괴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삼두1차 아파트 주민들은 "지하터널은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돈이 먼저인 불법 공사였다"며 "지하터널이 생기는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사전 설명회나 공청회도 진행하지 않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불법 발파, 굴착 공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또 "아파트가 붕괴 위험에 있어 주민들은 신경안정제에 의지해 생활하고 있는데, 시공사는 노후한 건물이라서 그렇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시나 국토부는 시공사와 얘기하라며 떠넘기기만 한다"고 분노했다.

주민들은 "국토부는 공사의 마무리 단계에 이 지역을 '지하구분지상권'으로 설정하고 한 평당 9800원의 보상금을 지급한다고 했다"며 "이미 아파트 거래는 중단되고 시세는 20% 이상 하락했다. 부인의 수술비 마련을 위한 아파트 담보대출을 거부당한 어르신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도 일어났다"고 전했다.

삼두1차아파트 곳곳에 동일한 방향으로 갈라짐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삼두1차아파트 곳곳에 동일한 방향으로 갈라짐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 김강현

관련사진보기


끝으로 주민들은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각 정당 대표 면담을 요구했고, 오늘 처음으로 정의당 대표 면담을 진행했다"고 한 뒤, 국토부의 문제 해결과 정밀안전진단 시행, 주민 이주대책 마련, 지하구분지상권 설정 중단을 요구했다.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실제로 이곳(=삼두1차아파트)을 보면 자료로 보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며 "안상수 전 시장이 시작하고 송영길 전 시장 때 사업이 시행된 만큼 두 전 시장이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대표는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고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에 대해 통감한다. 이런 모습을 해결하는 게 적폐 청산이다"라며 "주거 밀집지역에 이런 공사가 시작된 건 처음부터 잘못됐다. 세월호나 삼풍백화점 같은 참사가 일어나지 않게 조속한 시일 안에 주민 전면이주대책을 마련하고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야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삼두아파트, #붕괴위험, #이정미, #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