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오마이TV] 이명박 "BBK 특검 질문 꼭 해야 하나?"
ⓒ 문경미

관련영상보기


댓글 공작, 블랙리스트 등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 정치공작이 하나씩 드러나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 모든 불법 행위를 지시했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마이TV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뜨면서(?) 그의 행적에 눈길이 쏠리는 요즘 그의 과거 영상을 소개한다.

BBK 사건이란?
"BBK가 2000년 12월부터 2001년 1월 16일 사이 집중적으로 옵셔널 벤처스라는 회사의 주식을 매입해 주가를 조작한 뒤 주가가 뛰었을 때 팔아 넘깁니다. 그 다음 폭락이 되는 바람에 개미투자자들이 깡통을 차게 된 그런 사건입니다. 이 사건에서 핵심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의 실소유자 맞느냐와 BBK가 옵셔널 벤처스 주가 조작을 할 때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느냐입니다."
- 2017년 9월 18일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할 때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린 BBK 사건의 정의
2008년 1월 14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서울 삼청동 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른바 '이명박 특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그걸 꼭 물어봐야 하느냐"고 농담을 건넨 뒤 "대한민국은 법치 국가이고, 헌재가 어떤 결론을 내렸든 왈가왈부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미 검찰이 지나칠 정도로 (BBK 사건에 대한) 완벽한 조사를 했고, 관련자가 조사를 받은 바 있다"며 "특검도 아주 공정하게 잘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로부터 9년이 지난 지금 검찰이 '지나칠 정도로 완벽한 조사를 했는지' 의구심 들게 하는 새로운 주장이 나오고 있다. BBK의 진실은 무엇일까.

좋은기사 후원하고 응원글 남겨주세요!

좋은기사 원고료주기

태그:#BBK, #이명박

오마이뉴스 시민기자입니다.더보기

시민기자 가입하기

© 2017 OhmyNews오탈자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