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인천자유경제구역청 전경  사진=인천뉴스 DB
 ▲ 인천자유경제구역청 전경 사진=인천뉴스 DB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7일 우선협상대상자와 본 협약이 무산된 인천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이 뚜렷한 대안이 없는 데다가 협상 무산에 따른 법적 다툼 등으로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은 20일 오전 10시 30분 인천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 2순위는 없다. 그리고 재공모 가능성 역시 현재로서는 매우 낮다"며 "인천시의회 조사특위 결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국제비지니스 콘셉트를 위한 개발유보지 전략은 갖고 있다"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

따라서 이날 설명회에서는 송도 6·8공구 사업에 대한 향후 추진대책 없이 블루코어컨소시엄과의 협상을 무산시켰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김 차장은 "블루코어와의 협상 연장을 검토했으나 7일 2차에 걸친 회의 결과에 따라 "토지가 재협상 조정과 개발이익 환수 방안에 대한 이견, 그리고 개발단계와 공모지침에 의거한 경제자유구역의 지정목적과 개발목적에 부합하는 개발컨셉 조정 불가로 협상 무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산자부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블루코어측이 요구했던 개발계획변경대로 진행된다면 송도 6·8공구 인구만 향후 11만 명이 된다"며 "경제청은 151층 인천타워 부지였던 M6부지에 들어설 68랜드마크 타워에 최소 19만8348㎡ 이상의 업무시설 추진과 블루코어 공공사업계획이었던 대관람차, 거인국, 복합문화시설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규모와 투자금에 대한 명확한 제시를 요구했으나 협상 종료 하루 전날 구체적 답변이 곤란하다는 서면 통보를 받았다"면서 경제청의 협상 무산 결정은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 블루코어와의 협상을 또 한 차례 연장할 경우,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점까지 가만했다"고 덧붙였다.

경제청은 아파트와 오피스텔 위주의 베드타운 개발을 막고 경제자유구역 지정 목적에 합당한 개발을 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개발이익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환수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차장은 특히 인천대교를 축으로 송도 6·8공구 북단이 아파트와 오피스텔 위주의 개발이 이뤄진 만큼 남단만큼은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용도 위주 개발을 지양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 목적과 취지에 맞는 개발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했다.

그러나 블루코어측은 협상기한을 10여일 앞두고 경제청이 무리하고 일방적 요구를 해 본 협약 체결이 무산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경제청이 경제자유구역 목적에 맞는 프로젝트를 마련해도 블루코어측에서 소송에 나설 경우, 사업 추진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 경체청의 대응에 괸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10일 경제청은 개발이익 환수를 제고하기 위해 사업자 선정을 공개경쟁입찰로 전환하고 공모를 통해 블루코어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당시 경제청은 블루코어의 개발콘셉트, 토지대금, 대금지급방법, 실현가능성 등을 검토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래 협상기한을 한 차례 연장하면서 120일 동안 협상을 진행한 끝에 결국 협상무산으로 결말지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송도6.8공구, #인천경제청, #블루코어컨소시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