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화 회담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화 회담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화 통화로 대북 공조를 논의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5일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전화 회담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핵 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압력을 강화하고, 한·미·일이 협력해 대응할 것을 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괌 주변에 탄도미사일 발사 예고를 포함한 도발적인 언행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라며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하는 문 대통령의 의견을 공유하면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또한 "지난번 통화에서 문 대통령과 지금은 북한에 압력을 가할 때라는 인식을 공유해서 만족스럽다"라며 "한·미·일 협력과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북한이 도발 자제에 그치지 않고 비핵화를 향한 진지한 의지와 구체적인 행동을 보이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을 넘어 괌에 미사일을 발사하겠다는 북한의 도발에 일본 국민이 우려하는 것을 이해한다"라며 "한·미·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고, 일본의 대북 제재를 높이 평가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중국과 아프리카 남부 나미비아의 6개 기업과 개인 2명을 자산동결 대상에 추가하는 내용의 대북 독자 제재를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징용 피해자 문제도 논의... "미래 지향적 관계 구축해야"

한편 아베 총리는 일제 강점기 한국인 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모두 해결된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며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 간 현안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징용 피해자 개인이 회사에 가지는 민사적 권리는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 한국의 사법부의 판례"라고 강조한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 대법원이 국가 간 합의로 징용 피해자와 회사 사이에 남아있는 개인적 청구권까지 해결된 것은 아니라는 취지로 판결한 적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런 문제가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취지의 발언을 덧붙였다"라고 전했다.


태그:#문재인대통령, #아베신조, #한일정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