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대유 전 인천경체정 차장이 SNS에 송도 개발사업 유착의혹 제기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경제자유구역(송도·영종·청라) 개발 관련 자료에 대해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이하 시민연대)는 24일 인천시에 송도·영종·청라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관련한 업체들과의 협약서 일체에 대해 정보공개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시민연대가 정보공개청구한 자료는 경제자유구역지정 이후 송도,영종,청라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업체들과 협약한 합의서(협약서)와 변경내용, 송도갯벌매립부지의 매각대금내역(공구별,블럭별)과 관련 토지감정평가서, 국제업무단지 등 송도 6·8공구 개발과 관련하여 인천시와 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SLC) 등 업체들과 체결한 협약서(의서)와 토지감정평가서, 송도경제자유구역 아트센터 건립 관련 합의서 일체이다.

시민연대는 송도뿐 아니라 영종,청라경제자유구역 개발의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고 인천시민들의 알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관련 자료의 공개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의 정보공개와 상관없이 검찰과 경찰은 송도개발과 관련하여 공정하고 신속한 그리고 투명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인천경제청) 고위 공직자의 SNS 글이 발단이 되어 송도개발문제가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며 "송도개발과 관련하여 언론, 사정기관 심지어 시민단체까지의 커넥션이 언급되면서 파장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고 정보공개청구의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각 정당들은 철저한 수사를 앞 다투어 요구하고 언론들 또한 앞을 다투어 관련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며 "하지만 주장과 보도내용이 미묘하면서도 명확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정구 시민연대 운영위원장은 "송도개발사업이 복마전이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지역사회의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며 "송도, 영종, 청라 경제자유구역개발사업은 안상수, 송영길, 유정복 시정부를 거치면서 적지 않은 변화를 거쳤기 때문에 진실이 무엇인지 알기가 쉽지 않다"고 꼬집고, 정보공개 청구자료의 투명한 공개를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이 기업의 영업비밀 등 말도 안되는 것을 이유로 관련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행정소송 제기와 함께 유정복 시장 반대 범시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대유 페이스북 캡쳐
 정대유 페이스북 캡쳐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2급)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처 드셔야 만족할런지"라며 "언론·사정기관,심지어 시민단체라는 족속들까지 한 통속으로 업자들과 놀아나니"라고 폭로했다.정 전 차장은 지난 18일 대기발령을 받았다.


태그:#인천경제청, #송도개발사업, #송도,영종,청라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