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미국이 '화염과 분노'와 '괌도 포위사격' 등으로 말폭탄을 주고받은 북한에 대해 세 가지 대화 조건을 제시했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의 내셔널프레스빌딩에서 연 외신 기자회견에서 북미 대화를 위해서는 핵 실험과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동북아 지역의 안정을 저해하는 언행(destabilizing activities)의 중단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김정은 정권을 향해 "(3대 조건을 이행하려는) 성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워트 대변인 "핵·미사일·도발행위 중단" 대북대화 3대 조건 제시

그는 "미국은 기꺼이 북한과 자리에 앉아서 대화를 나눌 것이나 우리는 아직 '그 지점(that point)' 근처에 있지는 않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는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의 대화 조건으로 '비핵화'를 내걸었던 것과는 달리 '도발 중단'으로 그 수위를 낮춘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헤더 나워트 대변인 자신이 앞서 지난 6월 1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과 대화에 나서기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를 해야 한다"며 "북한이 이를 위한 어떤 단계라도 밟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나워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6.15선언 17주년 기념식에서 "북한이 도발을 중단할 땐 대화할 수 있다"고 한 발언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의 입장은 바뀐 게 없다"며 이같이 말했었다.

지난 4월 27일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발표한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대행도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의향이 있다는 진지한 신호를 보고자 한다"며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 신호가 대화의 전제 조건임을 분명히 한 바 있다.

미국의 이같은 태도는 북핵 문제 해결 과정에서 '출구'격인 '비핵화'를 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처럼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조건의 수위를 낮춤에 따라 이 문제에 대한 한국과 미국 정부의 입장이 같아졌다.

문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이 정부의 여러 회담 제안에 응답하지 않고 있는 상황을 타개할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적어도 북한이 추가 도발을 멈춰야만 대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태그:#미 국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