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기, 인권활동가들이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들의 편에 서서 "당신은 존엄한 인간"이라고 말해주는 이들 덕분에, 인권은 조금씩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정작 그들의 삶은 험난합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에 힘들어하고, 암과 투병하고, 구치소에서 노역을 하기도 합니다. '인권재단 사람'과 <오마이뉴스>는 인권을 위해 치열하게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동시에 연재되는 다음 스토리펀딩에서 인권활동가들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 기자 말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저는 30년차 인권활동가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1988년 동생이 저 세상으로 떠났습니다. 졸지에 유가족이 된 뒤에 그해 10월부터 있었던 의문사 유가족들의 농성을 지원하게 되면서 인권활동가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그 겨울에 농성장에서 유가족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학교를 잘 다니고 있겠거니 생각했던 아들이 누군가의 전화를 받고 나가서는 실종되었고, 그 아들이 먼 바다의 빠진 익사체로 올라왔을 때부터 그 부모들은 제 정신이 아니었습니다. 사랑하는 아들은 죽었는데 범인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진상규명의 길은 국가에 의해서 봉쇄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 아들, 딸들을 잃은 부모들의 얘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힘들었습니다.

의문사 자료집 하나 없던 상황이었으므로 낮 동안 거리를 돌아다니며 억울함을 호소했던 부모들을 앉혀놓고 밤새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분들이 내놓는 자료들, 특히 끔찍한 사체 사진들을 외면하지 못하고 들여다보면서 죽음의 의문점들을 정리해나갔습니다. 그게 저의 인권활동가로서의 첫 작업이었습니다.

소수자와 약자들의 벗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상임이사가 서울시민인권헌장(안)공청회를 앞둔 2014년 11월 20일 오후 서울 특별시청 후생관에서 발언을 하려고 하자 한 인권헌장 반대 시민이 마이크를 뺏으려 하고 있다. 반대 입장의 시민들은 "박래군 상임이사는 동성애를 지지하고 있다"며 "공청회 사회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 인권헌장 반대자들 "사회자를 교체하라"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상임이사가 서울시민인권헌장(안)공청회를 앞둔 2014년 11월 20일 오후 서울 특별시청 후생관에서 발언을 하려고 하자 한 인권헌장 반대 시민이 마이크를 뺏으려 하고 있다. 반대 입장의 시민들은 "박래군 상임이사는 동성애를 지지하고 있다"며 "공청회 사회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005년 11월 농민들의 여의도 시위 당시에 경찰기동대는 폭력적으로 진압에 나섰고, 농민 전용철씨 등 2명이 사망했습니다. 처음 경찰은 전씨가 지병을 앓다 죽은 것으로 몰아가려고 했습니다. 저는 인권활동가들을 모아서 진상규명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전씨의 주거지인 충남 보령에도 내려가고 자료도 분석하면서 전씨가 경찰의 폭력 진압에 의해 사망했음을 밝혔습니다. 결정적으로는 우리의 주장을 입증하는 사진이 발견되었습니다. 결국 대통령이 사과하고 경찰청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났습니다. 그때까지 거의 한 달 동안을 밤을 새워가면서 작업을 해냈습니다.

2006년 평택 대추리에서도, 2009년 용산참사 현장과 쌍용자동차 파업 현장에서도, 2014년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뒤에도 인권활동가들은 온몸을 던져 그들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인권활동가들에게 있는 무기라고는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한 문서에 나온 인권의 약속뿐입니다.

모든 인간은 존엄하다,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다, 모든 인간은 차별받으면 안 된다…. 현실은 이런 인권의 약속들을 쉽게 휴지 조각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때로는 말로, 때로는 문서로, 때로는 몸으로…. 집회와 시위, 단식과 농성으로 법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폭력 앞에 자신을 던져야 하는 게 인권운동이었습니다. 저는 2000년대 이후 매년 겨울이면 명동성당 앞에서, 국회 앞에서, 또는 어느 광장의 한쪽에서 텐트도 못 치고 단식농성을 하던 인권활동가들을 기억합니다.

'매 맞고 쫓겨나 우는' 곳에서 함께

대부분의 인권활동가들은 이런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고문당한 사실을 감히 말하지 못할 때 용기 있게 말하고, 의문사 당한 사람들의 의문을 밝히라고 행동하고, 장애인들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불법 거리 농성에 연대했다가 연행되기를 반복하고, 성소수자들이 받는 모욕에 항의하면서 성소수자들의 손을 잡아주고, 아무도 관심 갖지 않는 난민 문제를 붙들고 씨름하고, 감옥에 간 범죄자들의 인권을 옹호한다는 욕설전화를 받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권을 위한 농성투쟁을 함께 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비정규직 노동자들보다도 훨씬 적은 활동비에 만족해야 했던 사람들….

이런 사람들을 저는 인권활동가라고 부릅니다. 인권활동가들의 현장은 주로 '매 맞고 쫓겨나 우는' 사람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그 피해자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공감이 아니라 대부분 모욕과 혐오, 폭력이었습니다. 피해자들의 존엄성은 찾아볼 길 없이 길바닥에 내동댕이쳐지기 일쑤입니다. 피해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보편의 목소리로 바꾸는 것, 그들에게 지지와 응원의 힘을 조직하는 일, 그것은 인권활동가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상처뿐인 절망', 현장 떠나는 인권활동가들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우리사회에서 인권단체들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너무 힘든 상황에 처해왔고, 현재도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인권활동가들은 지친 나머지 인권현장을 떠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인권활동가들은 우리 사회 소수자 중의 소수자입니다. 가장 가난한 소수자, 그러면서도 가장 까칠한 원칙주의자들이 인권활동가들입니다. 국가와 기업의 지원을 받지 않으려고 무진 애를 씁니다. 국가도 기업도 인권침해의 당사자들인데 그들의 돈을 받아서 운영하면 단체의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권활동가들은 월 평균 100만 원도 안 되는 활동비를 받습니다. 어떤 경우는 아예 알바를 뛰면서 단체의 재정까지 책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저런 사람들의 억울함은 들어주고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면서 대응을 해가지만 정작 자신의 억울함은 호소할 데가 없습니다. 밤을 새워 작업하기 일쑤이고, 거리에서 한뎃잠을 자야 하는 일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가 자신의 건강도 챙기지 못해 이미 몸이 아플 때는 손 쓸 수 없는 지경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지난달 세상을 떠난 박종필 다큐 감독은 자신의 몸을 혹사하면서 현장을 지키며 기록했습니다. 연분홍치마의 김일란 감독이 암 투병 중인 것도 마찬가지 상황이었습니다.

'상처뿐인 영광'이 아니라 '상처뿐인 절망'을 갖고 인권현장을 떠나는 인권활동가들의 사정은 각기 다 다릅니다. 그렇지만 대체로 경제적인 압박으로 인해서 앞으로 활동할 자신을 잃기 때문이고, 인권운동의 전망을 그리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박래군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이  2015년 7월 15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노동시장 구조개악 분쇄 2차 총파업' 대회에 참석해 박근혜 정권의 세월호 시행령 등 국회 입법권을 침해했다며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경찰은 416연대 박래군 상임운영위원과 김혜진 공동운영위원에게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일반 교통방해죄, 특수공무집행 방해·치상죄, 특수공용물건훼손죄 등을 이유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래군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이 2015년 7월 15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노동시장 구조개악 분쇄 2차 총파업' 대회에 참석해 박근혜 정권의 세월호 시행령 등 국회 입법권을 침해했다며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경찰은 416연대 박래군 상임운영위원과 김혜진 공동운영위원에게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일반 교통방해죄, 특수공무집행 방해·치상죄, 특수공용물건훼손죄 등을 이유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노후는커녕 당장 아파서 병원에도 갈 수 없는 지경일 때, 또는 가족 중의 누구 하나라도 병원신세를 지게 될 때를 겪게 되면 부양의 의무를 지기 위해서 자신의 활동을 눈물로 접게 됩니다. 또는 열정과 헌신으로 일구어온 활동의 성과들이 고스란히 전문가와 정치인들의 몫이 되고 활동가는 뒷전으로 밀리는 일을 자주 경험하면서 자존감도 잃어가는 자신을 발견할 때, 자신의 모든 걸 다 바쳐 주장해온 일들이 실현될 가망이 없을 것 같을 때, 전망을 찾기 힘들고 초라해진 자신의 모습을 못 견뎌하면서 또 떠나갑니다.

인권현장의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지식과 논리를 가진 인권활동가들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자산입니다. 그런 그들이 더 이상 초라해지지 않게, 그들이 더 이상 자신의 불안한 미래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인권현장을 지킬 수 있게, 그래서 그들이 바라는 신념인 인간의 존엄이 실현되는 그런 세상을 향해서 열정을 다할 수 있게 할 수만 있다면 저는 우리 '인권재단 사람'의 모든 걸 다 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유명한 연설 제목입니다. 30년차 인권활동가인 저에게도 꿈이 있습니다. 후배 인권활동가들이 좌절하고, 절망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인권현장을 지키고 더욱 풍부하게 인권의 나무를 키워서 숲을 만들어가는 그런 꿈 말입니다. 

깨어있는 시민을 찾습니다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
 인권재단 사람 박래군 소장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저는 지난날의 인권활동을 돌아보면서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이런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인권이 지금만큼이라도 진전되었다는 말을 들을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아무도 관심 갖지 않는 소수자의 편에 서 왔다는 것, 누구도 손 잡아주지 않을 때 약자의 곁을 지켜왔다는 것, 그것만큼은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고, 다른 인권활동가들도 그렇습니다. 이제 인권활동가들의 손을 잡아주십시오. 그들이 소중한 존재라는 걸 알려주십시오. 국가와 기업의 지원 없이도 그들이 존엄한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향한 연대의 활동을 응원해 주십시오.

저의 이 꿈에 함께 하실 분들을 찾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정성과 힘이 모여서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앞당길 수 있다는 믿음이 헛되지 않음을 보여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앞으로 이어질 인권활동가들의 삶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 관심과 응원으로 보다 많은 인권활동가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인권의 목소리를 낸다면 분명 우리 사회는 보다 인간적인 사회가 되지 않을까요? 저의 소박한 꿈에 함께 할 깨어있는 시민들을 찾습니다. 인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차원이 다른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 오마이뉴스 '인권 이즈 커밍' 공동기획팀
신나리·신지수·선대식(글), 이희훈(사진), 최유진(편집)


태그:#인권 이즈 커밍, #인권, #사람, #박래군
댓글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