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국정원 개혁 방안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질의하는 신경민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국정원 개혁 방안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새로운 일이 아니다."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소리는 차분했다. 그는 'MBC판 블랙리스트' 같은 일이 "이미 오래된 일"이라고 했다.

신 의원은 10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논란이 된 'MBC판 블랙리스트'를 두고 "카메라 기자들에 대한 블랙리스트라는 건데, 충분히 있을 법한 일"이라며 "카메라 기자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비슷한 시도들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MBC 안에 있을 때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는)그런 느낌을 받았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신 의원은 지난 2009년 4월 13일 "회사 결정에 따라 물러난다"며 MBC <뉴스데스크> 앵커 자리를 떠난 뒤 2010년 9월 퇴사한 바 있다.

신 의원은 언론사 내부 뿐 아니라 국가정보원(국정원)과 같은 외부 기관에서 언론인에 대한 '블랙리스트'가 작성됐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신 의원은 "지금 나온 블랙리스트는 사내에서 만들었다는 건데, 사외에서 만든 것도 꽤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뉴스데스크 앵커 시절)국정원도 열심히 모니터링을 했을 것이다. 당시 개인적으로 국정원으로부터 사찰을 당하고 있다는 느낌도 굉장히 많이 받았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이어 "종교계에선 명진스님의 봉은사 퇴출 개입 의혹, 정치계에선 박원순 서울시장 문건 등 사회 전반에 걸친 국정원의 적폐가 드러나고 있다"며 "언론 개입 문제에 대해서도 국정원 개혁위원회 등이 자체 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MBC판 블랙리스트' 문건을 폭로했다. 노조가 확보한 '카메라 기자 성향 분석표'와 '요주의 인물 성향' 문건에는 카메라 기자들의 개인 성향과 출신, 2012년 파업 참가 여부, 노조·사측과의 관계 정보 등이 담겼다. (관련 기사 : MBC판 블랙리스트, 기자들 성향 분류해 인사 불이익?)

언론노조 MBC본부 측은 "실제 부서배치와 승진 등 인사조치 대부분이 블랙리스트에 따라 이뤄졌다"며 "블랙리스트가 지휘 계통을 거쳐 당시 인사권자인 당시 김장겸 보도국장(현 사장), 박용찬 취재센터장(현 논설위원실장)에게 보고됐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이후 MBC 보도본부 측은 8일 보도자료에서 "언론노조가 내세운 '카메라기자 성향 분석표'는 회사의 경영진은 물론 보도본부 간부 그 누구도 본 적도 없는 문건"이라며 "정체불명의 문건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한 것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다음은 신 의원과의 일문일답.

신경민 "지난 정권 9년 동안 했던 것과 반대로만 하면 돼"

더불어 민주당 신경민 의원
 더불어 민주당 신경민 의원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 MBC 언론노조에서 지난 8일 'MBC판 블랙리스트' 문건을 발표했다.
"카메라 기자들에 관한 블랙리스트라는 건데, 뭐 충분히 있을 법한 일이다. 상식적으로 카메라기자들 리스트만 있을 리는 없지 않나. 카메라 기자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비슷한 시도들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 사측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회사에서는 이런 것들을 마치 괴문서 마냥 부인하는데, 비슷한 문서들이 여러 군데서 작성되고 있다는 느낌을 이미 받고 있었다. 회사는 공식적으로 처리된 문건이 아니라는 입장이겠지만, 의미 없는 부인이다. 회사가 완전히 무너지면서 끊임없이 그런 문건들이 생산된 것이고 회사 방침이나 정책으로 연결돼온 게 아니겠나. 이미 오래된 일이다. 새로운 일은 아니다."

- MBC 시절에 이미 느꼈다는 것인가.
"MBC에 안에 있을 때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는)그런 느낌을 받았었다. 내외부에서 그런 정보가 오가는 것 같았다. 내부 구성원이 볼 때 정말 뜬금 없는 인사도 있었고... 증거를 잡아 증명하긴 힘들지만 내부적으로 그런 리스트가 존재한다는 분위기가 있었다. 특히 외부 '관선' 출입기자들, 예를 들면 정보부나 경찰 같은 외부 수사 기관들 쪽의 '관선' 기자들이 그런 얘길 많이 했다. 사실 이런 이야기들을 처음 듣는 건 아니다.

지금 나온 블랙리스트는 사내에서 만들었다는 건데, 사외에서 만든 것도 꽤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내가 앵커를 그만둘 때 사측에선 늘 모니터링을 했고 그걸 윗선으로 보고했다. 회사 차원에서 사퇴 압력이 끊임없이 있었고... 국정원도 열심히 모니터링을 했었을 것이다. 당시 개인적으로 국정원으로부터 사찰 당하고 있다는 느낌도 굉장히 많이 받았다. 국정원이 MBC 광고에 개입 했다는 의혹도 거의 확실하다고 본다. 이런 게 언론사와 언론인에 대한 탄압 아닌가. 종교계에선 명진스님의 봉은사 퇴출 개입 의혹, 정치계에선 박원순 서울시장 문건 등 사회 전반에 걸친 국정원의 적폐가 드러나고 있다. 언론 개입 문제에 대해서도 국정원 개혁위원회 등이 자체 조사를 해야 한다."

- 'MBC판 블랙리스트' 문건 발표 후 노조는 당시 책임자인 김장겸 보도국장(현 사장), 박용찬 취재센터장(현 논설위원실장) 등을 고소했고 일선 기자와 PD들이 프로그램 제작 중단에 나섰다. 국회에서는 관련 논의나 대응이 이뤄지고 있나.
"국회가 적극 나서서 조치한다기보다는 일단 지켜보는 중이다. 사측 내부의 동향 변화도 예민하게 살피고 있다. 들여다보고 있는 문제들이 몇 가지 있지만 지금 단계는 당장 국회가 먼저 개입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국회가 언론정상화를 위해 할 일은 언론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지난 정권 9년 동안 했던 것과 반대로만 하면 된다고 본다. 이상한 짓만 안 하면 된다는 것이다. 언론사가 자율적으로 취재하고 보도할 수 있도록 보장하면 자연스레 해결될 일 아니겠나."


태그:#신경민, #MBC, #국정원, #블랙리스트, #언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