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발포만호성 성벽. 사당 외삼문은 성벽 끝까지 가면 나온다.
 발포만호성 성벽. 사당 외삼문은 성벽 끝까지 가면 나온다.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이순신은 늦은 나이인 32세(1576년)에 급제한다. 이순신은 그해 12월 동구비보(함경도 삼수)의 권관(종9품)으로 발령을 받는다. 그곳에서 임기를 마친 이순신은 1579년 2월부터 서울에서 살게 된다. 훈련원 봉사(종8품)로 승진한 덕분이었다. 하지만 서울 생활은 겨우 몇 달로 끝나고, 그해 10월 충청 병영(서산 해미읍성)의 군관(종8품)으로 전임된다. 

이순신이 지방 근무로 밀려난 것은 정4품 병조정랑(국방부 인사과장 정도) 서익이 자신의 친지를 특별 승진시키려 하는 데에 '규정 위반'이라며 반대하다가 보복을 당한 결과였다. 이 일과 관련하여 류성룡은 『징비록』에 '식자들이 이 일로 이순신을 차츰 알게 되었다.'라는 흥미로운 표현을 실어 두었다. 관리와 선비들이 이순신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고,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국방부 인사과장에 맞선 국방부 8급 이순신

해미 읍성에서 종8품 군관 생활을 하던 이순신은 열 달 지난 1580년 7월 발포 만호로 발령을 받는다. 발포 만호는 종4품 수군 장수로 종8품 군관에 비해 8계급이나 뛰어오르는 놀라운 특진이었다. 이순신이 어째서 이토록 엄청난 파격 승진을 할 수 있었지는 확인되지 않지만, 추측하자면 서익 사건이 전화위복의 도움으로 작용했을 개연성이 높다.

이순신은 지금의 고흥군 도화면 발포리에서 만호로 근무하던 중에도 서익 사건과 비슷한 일을 겪는다. 자신의 직속 상관인 전라 좌수사 성박이 '내가 거문고를 만들려 하니 발포 뜰의 오동나무를 베어서 보내시오.'라는 연락을 해왔다.

이순신은 '이 나무는 나라의 물건입니다. 여러 해에 걸쳐 키워온 나무를 하루아침에 벨 수는 없습니다.' 하고 답장을 적어 보냈다. 성박은 화가 머리끝까지 치솟았지만 이순신의 성품을 잘 알고 있었으므로 어떻게 해볼 도리는 없었다.

사당에서 바라본 발포 포구 풍경
 사당에서 바라본 발포 포구 풍경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성박의 후임으로 이용이 부임했다. 성박은 후임자 이용에게 이순신에 대해 아주 나쁘게 평가하는 말을 남겼을 것이다. 이용은 전라 좌수영 관할의 5개 수군 해안 진지를 순찰한 후 발포진의 근무 상태가 가장 나쁘다고 조정에 보고하려 했다.

이순신이 알아본 결과 발포진의 결석자는 4명으로 5개 진지 중 가장 적었다. 분개한 이순신은 다른 4개 진지의 결석자 명단을 확보한 다음 조정에 이의 신청을 하겠다고 반발했다. 당황한 이용은 이순신에게 해를 끼치려던 행위를 중단했다.

이순신에게 해를 끼치려는 직속 상관

이용이 진심으로 마음을 바꾼 것은 아니었다. 이용은 매년 6월과 12월에 실시되는 정기 근무 평가를 활용하여 재차 해를 입히려 했다. 이용은 이순신의 성적이 가장 나쁘다는 보고서 초안을 작성했다. 최종 보고서는 감사와 수사가 합의해서 완성하도록 되어 있었다. 뒷날 임진왜란 충청 의병장으로 활동하는 조헌이 이때 전라 감사를 보좌하는 도사(종5품)로 있었다. 조헌이 고함을 쳤다.

"이순신이 일등이라면 수긍이 되나 꼴찌라니 말도 되지 않소!"

조헌의 강력한 항의에 이용의 시도는 마침내 물거품이 되었다.

조헌의 도움으로 일단은 위기를 모면하지만

결국 이순신은 만호로 일한 지 18개월 된 1582년 1월 관직에서 쫓겨난다. 왕명을 받아 지방의 실태를 조사하는 군기경차관(軍器敬差官)은 이순신의 무기 관리가 엉망이라고 보고했고, 보고서를 받은 조정은 이순신을 파직했다. 당시 군기경차관은 서익이었다. 

'이 충무공 머무시던 곳'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비석이 거대 고목 아래에 세워져 있는 풍경
 '이 충무공 머무시던 곳'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비석이 거대 고목 아래에 세워져 있는 풍경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이순신은 넉 달 뒤 종8품 훈련원 봉사로 복직된다. 1576년 12월 종9품 동구비보 권관으로 3년 동안 관직 생활을 시작했고, 그 후 종8품 훈련원 봉사와 충청 병영 군관으로 1년여를 보낸 다음 무려 8계급이나 승진하여 종4품 발포 만호가 되었던 이순신이 도로 종8품 훈련원 봉사로 내려앉은 것이다.

앞으로 이순신의 관직 생활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이순신은 어떤 과정을 거쳐 전라 좌수사가 되고, 임진왜란을 맞아 일본군을 무찌르게 되는 것일까? 자못 궁금하다.

'이 충무공 머무시던 곳' 비석 옆의 거대 고목

궁금증을 달래며 '이 충무공 머무시던 곳' 비석과 나란히 거대 고목 아래에 나란히 서서 잠시 쉰다. 도로변인 탓에 이 나무가 없으면 오롯이 땡볕일 자리이지만 큰 그늘이 나그네의 몸을 식혀준다. 이순신도 고위 관리들의 모함에 줄곧 시달릴 때 이 나무 그늘에 들어 고단한 마음을 달랬으리라.

이순신을 기리는 사당 충무사
 이순신을 기리는 사당 충무사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성벽 아래를 따라 사당 충무사까지 걷는다. 참배를 마치고 돌아서서 외삼문 밖을 나서면 성벽이 앞을 가로막는다. 주차장 끝의 거북선 모양 급수대 옆에 성곽 위로 오르는 길이 나 있다. 참새가 방앗간을 어찌 그냥 지나칠 수 있을까!

성벽 위에 올라 바다를 바라본다. 30대 후반의 발포 만호 이순신도 날마다 이곳에서 바다를 응시하였을 것이다. 이곳은 1439년(세종 21) 종4품 만호가 근무하는 만호영이 되고, 1490년(성종 21) 축성이 이루어진 전라남도 기념물 27호 문화재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왼쪽으로 기와집 한 채가 보인다. 벽에 만화가 그려져 있는 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향토민속관」이다. 만화에는「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현판 앞을 지나 '발포 만호 이순신과 오동나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바위 쪽으로 간다. 바위 주위에는 오동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자생은 아니고 군청에서 뜻한 바 있어 심은 것들이다. 이순신의 고사를 현대에 맞게 변용했다는 안내문이 큰 울림을 준다. 이 정도면 미처 발포만호성을 답사해보지 못한 분들도 읽어볼 수 있도록 지면에 게재해도 무방하리라. 실감나는 소개를 위해 글자화하지 않고 안내문을 고스란히 사진에 담아본다.

발포만호성 옆에 광장을 만들고 오동나무를 심은 까닭을 설명하고 있는 안내판
 발포만호성 옆에 광장을 만들고 오동나무를 심은 까닭을 설명하고 있는 안내판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봄꽃이 조선 산하에 만발하던 1592년 4월, 평화로운 한때를 보내고 있던 송씨부인의 가정도 참혹한 전쟁을 비켜갈 수는 없었다. 1592년(선조 25년 4월 14일) 악독하고 교활한 일본 풍신수길이 살기 좋은 우리 강산을 탐내고 침범하기 시작하였으니 그 때의 난리가 임진왜란이었다. (중략)

황정록(黃廷祿) 장군이 발포 만호로 도임되어 부임 초부터 이순신 막하에서 많은 해전에 참전, 전공을 세웠다. 1597년 임란의 상처가 채 가시기도 전에 정유재란의 참혹한 불길이 타오르니 가여운 백성들은 파리목숨처럼 죽어갔다. 나라의 기강은 문란해지고 충무공은 몇몇 간신들의 모함으로 파직된다. 그해 7월 발포 함대를 이끌고 출동한 황 장군은 칠천량 싸움에서 적탄에 맞아 장렬히 전사하고 말았다.

남편이 출동한 후 가슴을 태우던 송씨부인은 이 비보를 듣고 "남편이 왜놈들 총탄에 막고 죽음을 당하였는데 장차 우리도 더러운 왜적의 손에 죽음을 당할 것이거늘 우리만 살아서 무엇 하겠느냐?" 하고 말하고 마음을 결연히 하였다.

그 일이 있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송씨부인은 두 아이와 함께 마을 동쪽에 있는 우암 절벽에서 깊은 바다로 몸을 던져 남편의 뒤를 따라 순절하고 말았다. 지금도 우암 절벽에 오르면 후세 사람들은 그녀의 슬픔이 담긴 사연을 전하고, 그곳을 "열녀 절벽"이라 일컫는다.'

발포 포구로 들어서면 왼쪽 끝에 '발포 역사 전시 체험관'이 있다. 역사관을 둘러본 후 건물 왼쪽으로 발걸음을 돌린다.

송씨부인의 동상이 바닷가 절벽 위에 세워진 까닭

붉은 색깔은 아니지만 상단에 '열녀 송씨 동상'이라는 글자가 뚜렷한 홍살문이 있어 입구를 찾기가 쉽다. 홍살문을 지나 50m가량 걸으면 이내 바다로 떨어질 듯 아슬아슬하게 느껴지는 커다란 바위가 벼랑에 걸쳐져 있다. '진명(盡命)의 열녀 송씨의 순절'이라는 제목의 기록화 네 점이 바위 앞에 있고, 바위 끝에 아이와 함께 이곳을 찾은 어머니의 동상이 있다.

황정록 발포 만호의 부인 송씨는 남편이 칠천량 전투에서 전사하자 이곳 절벽 위에서 바다로 몸을 던져 스스로 죽음을 선택했다.
 황정록 발포 만호의 부인 송씨는 남편이 칠천량 전투에서 전사하자 이곳 절벽 위에서 바다로 몸을 던져 스스로 죽음을 선택했다.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황정록은 견내량(한산)에서 왜군을 쳐부순 데 대한 이순신의 보고서 「견내량파왜병장(見乃梁破倭兵狀)」에 '발포 만호 황정록은 층각선 1척을 쳐부수었고, 왜적의 머리 2개를 베었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송씨 동상은 전설이 아니라 눈물겨운 실화인 것이다.

발포만호 경험, 임진왜란 승전에 큰 밑거름 되었을 것

이순신의 발포 만호 재직은 그에게 첫 수군 근무였다. 비록 모함에 시달린 고단한 생활이었지만 이때의 경험은 임진왜란 당시 왜군을 격파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터이다. 발포에는 이순신을 키워낸 자랑스러운 역사, 고위 관료들의 조잡한 '갑질' 행위, 남편을 전쟁통에 잃은 부인의 슬픈 절명 실화가 서려 있다. 아직 가보지 못한 분들께 '꼭 한번 방문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곳, 바로 고흥의 남쪽 끝 발포 포구이다.  


태그:#발포만호, #이순신, #황정록, #송씨부인, #한산도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장편소설 <한인애국단><의열단><대한광복회><딸아, 울지 마라><백령도> 등과 역사기행서 <전국 임진왜란 유적 답사여행 총서(전 10권)>, <대구 독립운동유적 100곳 답사여행(2019 대구시 선정 '올해의 책')>, <삼국사기로 떠나는 경주여행>,<김유신과 떠나는 삼국여행> 등을 저술했고, 대구시 교육위원, 중고교 교사와 대학강사로 일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