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
▲ 벤츠코리아 사장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
ⓒ 더드라이브

관련사진보기


"한국에서도 유럽과 같은 서비스(리콜)를 진행한다. 구체적인 사항은 본사 및 한국 정부와 논의해 진행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우리나라에서도 유럽과 같은 방식으로 디젤 차량을 리콜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국내에 수입된 벤츠 차량 중 배출가스 조작장치 설치가 의심되는 차량은 유로 5·6 기준 디젤차 47개 차종, 11만 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다임러그룹은 지난 18일(현지시각) 유해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유럽에서 판매한 유로 5·6 기준 디젤 차량의 엔진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정비해준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유럽 이외 지역에 대한 리콜 계획이 빠져 원성을 샀다. 해당 차량은 유럽에서만 300만 대가 팔렸고, 정비 비용은 약 2200만 유로(한화 2850억 원)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2017 서울모터쇼 벤츠 전시장
▲ 벤츠 배출가스 조작장치 리콜 2017 서울모터쇼 벤츠 전시장
ⓒ 더드라이브

관련사진보기


다임러그룹은 이번 조치가 지난 3월부터 유럽에서 진행해온 배출가스 저감장치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캠페인을 확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콤팩트카와 V클래스 밴에서, 대상 차량을 더욱 확대했다는 것. 하지만 독일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고 소비자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전략적으로 리콜을 선택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벤츠코리아는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 대상 및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독일 본사 및 한국 환경부와의 협의를 거쳐 곧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독일 검찰은 다임러그룹이 OM642, OM651 등 두 종류 엔진을 탑재한 벤츠 차종에 배출가스 조작장치를 설치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배출가스 조작장치 설치 의심을 받고 있는 벤츠 차량의 실내
▲ 벤츠 실내 배출가스 조작장치 설치 의심을 받고 있는 벤츠 차량의 실내
ⓒ 더드라이브

관련사진보기


우리 정부도 독일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면서 자체적으로 조사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의심되는 차량 11만 대에 대해 국립환경과학원에 구체적인 조사 계획을 세우도록 지시했다.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배출가스 조작장치 설치가 확인되면 벤츠는 천문학적인 과징금을 물 수도 있게 됐다. 과징금 상한액을 2015년 배출가스 조작이 적발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때보다(1개 차종 당 최대 10억 원)보다 50배로 올리는 법률 개정안이 공포돼 오는 12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독일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국내 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면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결과를 예상하기 힘들지만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더드라이브 (www.thedrive.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벤츠 리콜 , #벤츠코리아 , #벤츠 배출가스 조작장치 , #환경부 , #독일 검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