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를 북한에 제의하고 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를 북한에 제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17일 오전 9시 26분]

정부가 17일 북한에게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적십자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

서주석 국방차관은 이날 오전 9시에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하자고 북한에 제안했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한적) 회장 직무대행도 같은 시각 서울 중구 남산동 한적 본사에서 북한 조선적십자회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두 기관이 동시에 남북회담을 제안한 것이다.

서 차관은 "지난 7월 6일 우리 정부는 휴전협정 64주년이 되는 7월27일을 기해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여 남북간 긴장을 완화해 나갈 것을 제안한 바 있다"며 "이 제안에 대한 후속조치로 국방부는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7월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측은 현재 단절되어 있는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복원하여 우리측 제안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주기 바란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적대행위 상호 중단에 대해 포괄적으로 협의하게 될 것"

그는 "(발표문 중)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라는 질문에 "현 단계에서 그에 대해 구체적으로 특정하기보다는 북한의 반응들을 보면서 검토해 나아갈 것"이라면서 "군사 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상호 중단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에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북한에 제의하고 있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에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북한에 제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선향 한적 회장 직무대행도 "지난 7월 6일 우리 정부는 '베를린 구상'을 통해 역사적인 10.4 정상선언 10주년이자 우리 민족의 큰 명절인 추석이 겹치는 올해 10월 4일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행사와 성묘 방문을 진행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며 "대한적십자사는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 1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측에서는 김건중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3명의 대표가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우리측 제안에 대한 조선적십자회측의 입장을 판문점 남북 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북한의 호응 가능성'에 대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6.15선언과 10.4 선언에 입각한 진정성 있는 제안에 북측이 호응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의 이번 제안은 서주석 차관 등이 밝힌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독일에서 발표한 '베를린 구상'의 후속조치다. 당시 문 대통령은 "쉬운 일부터 시작해 나가자"며 10.4선언 10주년이자 추석 당일인 10월 4일에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와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상호 중단한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북한이 이번 제안에 응할 경우, 지난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1년 7개월여만의 남북 당국회담이 성사되는 것이다. 군사회담만으로는 2014년 10월 비공개접촉 이후 33개월 만이다.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 21015년 10월 상봉을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태그:#군사회담, #이산 상봉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