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운동연합이 7월 12일(수) 오후 1시 광화문1번가 앞에서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환경운동연합,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 요구 환경운동연합이 7월 12일(수) 오후 1시 광화문1번가 앞에서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은 12일 오후 1시 광화문1번가 앞에서 거제시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주)가 추진 중인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조선 호황에 대비, 해양플랜트 산단을 조성해 조선·해양 기자재 생산기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거제시 사등면 150만 평(육지부 50만 평, 해면부 100만 평) 중 해면부를 대규모로 매립할 계획이다. 2022년 완공 목표로 조성되며, 사업비 1조790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조선·해양산업의 극심한 불황에 따라 정부와 업계는 2018년까지 조선·해양산업 인력과 설비의 30%를 줄이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벌이고 있다. 현대 대우 삼성 빅3체제에서 빅2체제로 전환을 추진 중이며,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철수할 예정이다. 사곡해양플랜트산단은 관련 산업의 팽창을 전제로 했으며, 특히 같은 거제시 지역 내에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해양플랜트 모듈 공급이 목표인데, 대우조선해양의 플랜트산업 철수로 산업단지 조성이유가 사라지게 된 것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에 산업단지 미분양이 968만 평으로 거제국가산단 부지의 6배 이상이며, 국가산단도 177만 평 이상이 미분양이다. 같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산단 지정 해제가 34건, 1167만 평이며, 그 이유는 사업부진, 입주업체 부족, 부지매입 난항 등이다. 경남지역이 10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국에, 특히 경남에 산업단지가 남아돌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사곡산단과 비슷한 목적으로 추진 중인 170만 평 하동 갈사만조선해양산단의 경우 30% 공정률에서 중단됐다. 국가차원에서 해양플랜트 산단이 진정 필요하다면 하동 갈사만산단 정상화가 우선이다. 거제 지역 내에도 한내 모사산업단지, 오비 제2산업단지, 덕곡 산업단지 등 3개 산단 20만 평에 달하는 지역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 거제시는 이미 승인이 난 단지나 제대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권민호 거제시장과 집행부는 지난 6월 21일 183회 거제시의회 시정질의 답변에서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가 목적이지만, 해양플랜트업체가 아니더라도 조선 관련 기자재업체로 채울 수 있다. 대우 삼성의 아웃사이드 기자재업체들이 많다. 이들을 집중시킬 대규모 산업단지가 필요하다. 전기 로봇까지 가능하다"고 발언한 바 있다. 권 시장 스스로 조선·해양산업 침체에 따른 해양플랜트산단 목적 상실을 인정한 것이다.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는 주민들도 반대하고 있다. 원호섭 사곡해양플랜트국가산단 주민대책위원장은 "거제시민 15만 명이 살고 있는 도심과 불과 1~2km 인근의 사곡해수욕장과 습지 등 연안의 대규모 매립(100만 평)과 급경사지 절토(50만 평)로 인한 심각한 환경파괴와 주민피해가 우려된다. 42건의 각종 어업권이 몰려있어 수백 명에 달하는 어민들의 피해도 예상된다. 공사과정과 공단 가동에 따른 소음, 진동, 페인트, 분진, 빛 공해, 교통난 등 심각한 생활환경피해도 불을 보듯 뻔하다"라며 "주민들은 대책위를 꾸리고 국토부와 환경부 등에 산단 조성 반대 민원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개발예정지에는 수달을 비롯해 독수리, 새호리기, 황조롱이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동식물 2급인 삵, 기수갈고둥, 해양보호대상식물인 잘피(거머리말, 5만㎡ 이상)가 대규모로 서식하한다. 2곳의 갯벌 19만6350㎡이 존재하지만 매립으로 모두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잘피는 어류들의 산란장과 서식처이며,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탄소저장고 역할을 하는 바다 숲으로서, 해안생태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생물이다. 그러나 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해당 생물 '없음'으로 부실평가 했다가 평가서 본안에서 부랴부랴 추가하는 등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박광호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회원은 "기수갈고둥의 경우 서식지 환경이 까다로워 이동시킬 장소도 마땅치 않을뿐더러 이동하더라도 생존이 쉽지 않다. 잘피의 경우도 모래가 발달된 극소수 연안에만 서식하고 있으며, 이식해도 생존률이 극히 낮다. 야생동식물은 서식지 자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 장하나 권력감시팀장이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발언을 하고있다.
▲ 발언하는 환경운동연합 장하나 팀장 환경운동연합 장하나 권력감시팀장이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발언을 하고있다.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는 앞으로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와 국토부 중앙국가산업단지계획심의회의 심의 등 2개의 절차만 남겨놓고 있다. 장하나 환경운동연합 권력감시팀 팀장은 "환경부는 지난 정부의 개발 사업에 대한 거수기 역할만 하던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하여 국민과 자연환경을 지키는 환경부로 거듭나고, 국토교통부는 해양플랜트산업 수요와 전망, 기존 산단의 미분양, 국토의 균형개발 측면에서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 지정에 대해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환경운동연합이 7월 12일(수) 오후 1시 광화문1번가 앞에서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불도저를 막으며
 고향 거제바다를 지키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 거제 바다 지켜주세요! 환경운동연합이 7월 12일(수) 오후 1시 광화문1번가 앞에서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불도저를 막으며 고향 거제바다를 지키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최예지

관련사진보기


이어서 문재인 대통령이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상징하는 불도저를 막는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광화문1번가 정책제안 마지막인 이날,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성사업 전면재검토를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하면서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태그:#거제해양플랜트, #환경운동연합, #거제바다, #광화문1번가, #산업단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코시국에 잠시 유럽에서 생활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