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이언주 의원 향해 사퇴 요구하는 학교급식 노동자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밥하는 동네 아줌마” 발언에 대해?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자리를 나서던 도중,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노동자들과 만나 의원직 사퇴를 요구 받고 있다. ⓒ 유성호
이언주 사과에 등 돌린 학교급식 노동자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노동자들과 만나 자신의 막말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하자, 노동자들이 “가식적인 사과 같고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등을 돌리고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당의 입장은 어떤 겁니까? 이건 개인의 일로 넘길 수가 없습니다. 국민 혈세로 밥 드시는 분이 어떻게 이렇게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는지 저는 알 수가 없고 너무 화가 납니다."

"이런 망언을 하고도 어떻게 이렇게 뻔뻔하게…. 한 여성으로서, 엄마로서, 또 국회의원으로서 어떻게 이런 망언과 막말을 할 수 있습니까. 실컷 우롱해놓고 이제 어쩔 수 없으니 사과하는 거잖아요?"

11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 복도에 날카로운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학교 조리사는) 그냥 밥하는 동네 아줌마들", "(파업 노동자는) 미친 놈들"이라고 말해 논란이 된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논란의 당사자인 급식노동자들과 마주친 것이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에 따라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그분들을) 폄하하는 건 아니었다. 그러나 부적절한 표현은 정말 죄송하다"라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그러나 기자회견 직후 정론관을 나선 이 의원은 자신에게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하러 온 학교 급식노동자들과 코앞에서 마주쳤다. 이 의원을 본 급식노동자들은 분을 참지 못하고 "잘 만났다"며 "(이번 논란 관련) 당의 입장은 어떤 거냐"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분홍색 조끼를 입은 고혜경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 의원 앞에서 눈을 똑바로 마주 보며 "이건 개인의 일로 넘길 수가 없다. 진정성도 보이지 않고 가식적인 사과 같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부위원장은 분을 참지 못하겠다는 듯 재차 "국회의원으로서 어떻게 이런 식의 막말을 할 수가 있습니까?", "이 습한 날씨에 급식실에 한번 가봤습니까. 국민 혈세로 밥 드시는 분이 어떻게 그런 망언을 할 수 있나"라고 외쳤다. 

그는 이날 개인 휴대폰을 통해 정론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 의원의 모습을 촬영하기도 했다. 

이에 이 의원은 다소 붉어진 얼굴로 연신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다. 이 의원은 "죄송하다, 제가 죄송하다. 고생하시는 걸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도 "제 발언의 취지는, 정규직화를 하는 데에 국가 재정이 드니 타협안을 찾자는 것이었다"라고 재차 해명했다. 

그러나 급식 노동자들은 이 의원의 사과를 거부했다. 고 부위원장과 함께 온 용순옥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서울지부장은 떨리는 목소리로 "국민의당 측의 공식 사과를 바란다. 개인적인 사과는 받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30여 명 취재진에게 둘러싸여 약 10분간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대치한 이들은 이 의원이 고개를 숙이며 "죄송하다"고 사과한 뒤에야 헤어졌다. 

이언주 "밥하는 아줌마는 어머니 의미"... 급식노동자 "당신은 국회의원 아줌마냐" 
'밥하는 동네 아줌마' 발언 사과한 이언주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 노동자에 ‘밥하는 동네 아줌마’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 유성호

이 의원은 이날 사과 기자회견에서 '밥하는 아줌마' 표현은, 어머니를 대신해 쓴 것이라고 강변했다. 그는 "어릴 때 어머니들은 자식 밥은 먹여가며 호된 매를 줬다. 자식을 사랑하는 진정성 때문", "저도 아이 둔 엄마로서 학부모들 마음을 헤아리다 보니 다소 격앙된 표현이 나왔다"라며 "저도 아줌마이자 엄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머니는,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늘 그 자리에 있는 분, 늘 밥을 지으면서도 공기처럼 특별한 것 없이도 지키고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어머니가 안 계신 날 밥상은 매우 허전해 텅 빈 것처럼 느껴질 때도 있었다"라며 "'밥하는 아줌마들'이라고 말한 제 말은 그런 뜻이었다, (급식조리사가) 많은 어머니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적인 대화였지만 부적절한 표현을 써 죄송하다"면서 또 한 번 '사적대화'였다고 축소했다. 

한편 용순옥, 고혜경씨 등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에서 온 노동자들은 이 의원과 헤어진 뒤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막말 끝판왕, 이언주 의원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 "밥하는 아줌마라니, 당신은 국회의원 아줌마인가"라며 항의했다. 

권혜선 홈플러스 노조 부위원장은 이 의원을 향해 "사과는 그런 식으로 하는 게 아니다. 미친 노동자들 앞에서 죄송하다고 머리 숙여서 사과하라"라고 지적했다.
학교비정규직노동자 “막말, 폭언한 이언주는 사퇴하라” 국회 무소속 김종훈, 윤종오 의원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홈플러스 노조 노동자들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파업을 강행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미친놈들’, 학교 조리사에게는 ‘밥하는 아줌마’라고 발언한 이언주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 기사]
이언주 "밥하는 동네 아줌마가 왜 정규직 돼야 하나?" http://omn.kr/np76
"골병 들면서 급식했더니..." "폭언한 이언주 출당시켜라"  http://omn.kr/npcz
이언주 "SBS 보도에 강한 유감, 상처 입은 분들에겐 죄송"  http://omn.kr/npi6
이언주 "사퇴 촉구 서명운동? '문빠'들은 잘 됐다 할 것" http://omn.kr/npmt

태그:#이언주 막말 사과, #급식노동자 이언주 사과, #이언주 막말 논란, #국민의당 이언주, #이언주 정론관 사과
댓글7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