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 오전 7시께 한 청소노동자가 신문과 우편물을 의원실로 옮기다가 엘리베이터에 붙은 A4 자보를 읽고 있다.
 5일 오전 7시께 한 청소노동자가 신문과 우편물을 의원실로 옮기다가 엘리베이터에 붙은 A4 자보를 읽고 있다.
ⓒ 김성욱

관련사진보기


[관련 기사] "더러워서 배달 못하겠다" 국회 청소노동자 엘리베이터 '갑질' 논란
"절대 미안해하지 마세요" 국회 엘리베이터 '갑질' 논란에 화답한 익명 자보

국회 의원회관 엘리베이터 이용을 둘러싼 '갑질' 논란이 해결 국면을 맞았다.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은 "큰 책상 등 큰 비품을 옮길 때 화물용(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라는 건데 오해가 있었다"라며 "내가 직접 지시해 바로 잡았고, 실무자들에게 주의를 촉구했다"라고 밝혔다.

우 사무총장은 5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큰 화물을 옮길 때 일반용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면 내방객들이 아예 타지 못하니 그럴 경우는 화물용(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이용해달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국회 청소노동자들에게 신문 배달 등을 할 때도 일반용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라는 종례 공지가 있었다고 전하자 그는 "신문 옮기는 게 문제 될 게 있겠냐"라며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난 3일 국회 관리국 설비과는 "작업용 물품 및 화물 운반 시에는 비상용 승강기를 이용해달라"는 안내문을 직원 내부게시판에 올렸다. 이후 국회 청소노동자들은 종례를 통해 신문·우편물 등 짐을 운반할 때 일반용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러나 국회 엘리베이터 26대 중 4대만이 비상용 엘리베이터이고 4대 모두 외진 곳에 위치해 있어 '갑질 논란'이 인 바 있다.

우 사무총장은 "'갑질'이라고 보도가 나가니 (정세균) 의장님도 역정을 내시고 바로 잡아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하셨다"라며 "내가 직접 지시했으니 (갑질 논란 문제는) 걱정하지 마시라"라고 강조했다.

국회 관리국 설비과가 올린 안내문. 왼쪽이 3일 올린 안내문이고 오른쪽인 5일 수정한 안내문이다.
 국회 관리국 설비과가 올린 안내문. 왼쪽이 3일 올린 안내문이고 오른쪽인 5일 수정한 안내문이다.
ⓒ 이주연

관련사진보기


실제 국회 관리국 설비과는 5일 오전 변경된 안내문을 다시 올렸다. 비상용 승강기 이용 용도로 '택배, 폐지수레 등 운반용' 등이라 적은 안내문 하단 내용을 삭제했다. 또 화물 운반 시 '비상용 승강기'를 이용해 달라는 문구를 '화물용 승강기'를 이용해 달라는 것으로 수정했다. 국회 관리국 설비과는 안내문 변경 이유에 대해 "오해를 줄이기 위해서"라고만 설명했다.

국회 청소노동자들이 속한 전국연합노조연맹 국회환경노동조합 측은 "우윤근 사무총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잘 될 것"라며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태그:#국회, #청소노동자, #엘리베이터, #갑질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