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해 혁신위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입장 발표하는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해 혁신위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7일 오후 4시 10분]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이 문준용 취업 특혜 의혹 증거 조작 사건으로 혼돈에 빠진 당에 '당원 빼고 모든 것을 바꾸는 총체적 시스템 개혁'을 주문했다. 박지원 전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등이 주장한 특검에 대해서는 "구태의연한 정치공방으로 물타기 하는 것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27일 오후 국민의당 의원총회 정회 중 나와 브리핑을 열고 "증언 조작 문제로 당은 현재 신뢰 위기를 넘어 존폐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그런데) 지금까지의 당 대응은 안이하다"고 지적했다. 거센 여론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 차원의 책임보다 특검 수사 등을 언급한 지도부 일각에 쓴 소리를 던진 것이다.

그는 특검 주장에 "(국민이)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의 사과를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지 않게 할 가능성 있어 대단히 우려스럽다"면서 "법적, 도의적 책임을 규명하는 것을 넘어서 문제는 당이 정치적 책임을 어떻게 지느냐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 인터뷰에서 "문준용씨 취업 비리(의혹)도 조사돼야 하기 때문에, 특검으로 가야 한다"며 특검 조사를 강조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 또한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특검을 통한 진상 규명을 주장했다(관련 기사 : "젊은 사회초년생들의 끔찍한 발상"... 이유미 잘라내는 국민의당).

"한나라당 천막당사 당시 비교하면 당 대응 안이"

김 위원장은 또한 국민의당의 현 상황을 2003년 차떼기 파동으로 천막당사를 차렸던 한나라당에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2003년 한나라당 천막당사와 2004년 열린우리당 영등포 창고 당사 이전 등을 비춰보면 (당의 대응이 안이하다는) 그런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책임 방식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내놓진 못했다. 김 위원장은 '정치적 책임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져야 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혁신위)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넘어 선 것"이라며 "직접 (사건에) 관련되지 않은 분이더라도 정치적 책임을 가진 분들이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도부 일괄 사퇴 주장에도 선을 그었다. 그는 "포괄적으로, 대선 과정과 당을 책임지고 있는 지도자에 대한 의견"이라면서 "이 문제에 좀 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 나가길 바란다는 것이 혁신위의 의견이다"라고 밝혔다.

최명길 "안철수 책임론 아직 이르다"

그러나, 당은 김태일 혁신위원장의 '주문'에 마뜩찮은 기색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이후 "혁신위원장께서 분명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발표했는데 (의총에서) 그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는 얘기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당의 정치적 책임'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도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최 원내대변인은 "혁신위원장의 진정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지금 막 수사가 이뤄지는 상황, 어제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사과한 것 이외에 별도의 사과 메시지를 내고 책임을 언급하는 것이 어떤 면에서 혁신적인지 저는 잘 알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이날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해법으로 제시됐던 특검 수사·안철수 전 대표의 공개 사과 등에 대해 어떤 결론도 내리지 못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특검 주장의 취지는 일부 중요 증거가 조작됐다고 해서 애초에 (문준용 특혜채용 의혹)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은 아니니 양쪽 다 엄중히 다루기 위해서 (당 소속 의원 몇몇이) 제안한 것"이라며 "국민이 납득 못할 것이라는 당내 반론도 있고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는) 찬성도 있었지만 (당 전체로서의) 입장 표명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증거 조작 관련) 당사자들이 안철수 전 대표의 영입 인사"라는 지적에는 "안 전 대표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영입인사로 데려오신 것은 맞지만 (음성녹음파일 등을) 조작한 이유미 당원과 어떤 관계로 이뤄졌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영입한 사람을 보고 책임지라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태그:#김태일, #국민의당, #문준용, #문재인, #조작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